크라우드 펀딩과 문제점

크라우드 펀딩과 문제점



크라우드 펀딩 이란?


크라우드 펀딩이란 자금이 부족한, 혹은 없는 사람들의 프로젝트를 온라인에 공개하고, 목표금액과 모금기간을 정하여 익명의 다수(Crowd) 에게 투자를 받는것을 말한다. 벤처기업의 또 다른 자본조달 방법으로 시작하였다.

일반적으로 투자형(지분형), 리워드형(보상형) 두가지로 진행되며, 이외에도 대출형(P2P) 금융 상품도 있다.


 - 투자형 (증권형) 


: 벤처기업등이 자신의 사업, 프로젝트의 목표를 제시하고 비상장 공모주를 파는것으로, 자금 모집을 위해서 활용한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온라인 소액 투자 중개업자라는 이름으로 제도권으로 들어와 가능하게 되었으며, 온라인 소액 투자중개업자의 자격, 투자자의 1인당 투자한도등이 정해져 있다. 투자(증권) 형 국내 기업은 오픈트레이드, 와디즈, 크라우디등이 있다.

 - 리워드형(보상형) 

: 새로운 상품, 문화예술 프로젝트등 다양한 보상형 Product 를 온라인(정확히는 와디즈등 중개플랫폼) 에 게시하고 후원을 하고, 보상을 받는 형식. 이 분류를 통해 와디즈에서는 다양한 상품들이 실제로 후원 및 보상(판매) 가 되고 있으며, 연평해전등이 유명한 프로젝트로 진행된 사례라고 한다.

원래는 보상의무가 없지만, 투자활성화를 위하여 투자시 보상해주는 경향이 보편화 되고 있으며, 이러한 보상에 따라서 하나의 판매방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간혹 프로젝트 발주인이 잠적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한다.
또한 그외에 와디즈 진물안경, 중국산 제품 수입 후 혁신제품으로 둔갑해 판매등등
투자자들이 손해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사건들의 사례들이 실제로 나오고 있다.

 - 대출형 (P2P 금융 대출) 


: 개인과 개인이 돈을 빌리고 빌려준다는 개념, P2P 금융(대출). 여러개인들의 돈을 모아 한 사람에게 돈을 빌려주는 것.



- 크라우드 펀딩의 문제점들 

: 우선 리워드 형에서는 앞서 언급한 진물안경, 중국산 제품 수입 후 혁신제품으로 둔갑해 판매등등 몇가지 사례들이 실제로 나타나고 있다. 그 외에도 펀딩이 성공한 프로젝트 중 보상품이 제대로 제공되지 않고 환불사태로 이어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는 모금이 완료 된 후에 프로젝트 발주인에 대해서는 관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으로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 사전 심사와 모니터링을 강화하겠습니다 하는 정도의 답변만 받을 수 있다.

: 투자 증권형의 경우에는 금융당국에서 경고메시지를 보낼 정도로 문제가 되는 사례들이 많은데,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크라우드 펀딩 채권의 부도율은 19.3% (2019년 6월말 기준)
크라우드 펀딩 채권의 20%에 달하는 정도로 만기일에 약속한 원리금 상환이 되지 않았다는 이야기. 따라서 큰 피해를 본 사례들이 실제로 있다 ( 이후에는 소송등 진행)

크라우드 펀딩의 특성상 초기 스타트업에 주로 투자하기 떄문에 투자 위험도가 매우 높다는 것이 특징이지만, 투자자 보호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점은 문제가 될 수 있다.



-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오픈트레이드

와디즈

텀블벅

크라우디

오마이컴퍼니

메이크스타

스토리퍼닝

팝펀딩

해비빈펀딩

어빌리터즈

그라폴리오 리워드

모예

프로젝트퀘스천

등등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