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distribution)과 물류(Logistics)
* 유통이란? (distribution)
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생산된 재화, 용역등 제품과 서비스등이 소비자에게 교환되고 분배되는 여러과정을 뜻한다. 즉 제품 및 서비스등 재화, 화폐, 정보등의 흐름이다.
생산된 제품에 시간, 장소 및 소유의 효용을 더해줌으로써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능과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한다.
자사의 제품 혹은 서비스를 어떤 유통경로를 통해 표적시장이나 고객에게 제공할것인가를 결정하며, 새로운 시장 그리고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일련의 활동이기도 하다.
기업의 유통활동은 상품 혹은 서비스를 생산자와 서비스제공자로부터 최종 고객에게 이르는 과정에 개입되는 다양한 조직들 사이의 거래관계를 설계하고 운영하며, 그것을 통해서 유통기능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유통경로의 효용과 기능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관리를 해야한다.
* 물류 (Physical distribution, 로지스틱스(Logistics)) 란?
물류의 정의는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조달, 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 보관, 하역등과 이에 부가되어 가치를 창출하는 가공, 조립, 분류, 수리, 포장, 상표부착, 판매, 정보통신등을 말한다. (물류정책기본법)
물류라는 말의 뜻은 물(物)과 서비스의 효과적인 흐름을 이야기하는데, 원부재자재가 생산현장에 투입되어 공장에서 완제품을 생산, 출하해 이것을 최종 소비자에게 공급하는 수송, 하역, 포장, 보관등의 전 과정을 이야기한다.
이것을 통해 물적유통은 생산자로부터 소비자까지의 物의 흐름을 가리키며, 일반적으로 장소와 시간의 효용을 창출하는 부분으로 정의를 내릴 수 있다 ( 소유의 효용을 만족시켜주는 거래도 있음)
과거에 기능별 물류 (Physical distribution)에서 영역물류와 기능물류를 포괄하기 위해서 기업관련 부서가 정보공유하는 물류(로지스틱스(Logistics))로 변화하였고, 공급사슬 전반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전 구성원이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SCM 시스템이 물류라는 이름으로 고도화되고 있다.
로지스틱스(Logistics)는 원재료의 탐색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물자를 조달, 이동하고 보관하는 과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로지스틱스(Logistics)는 물류와 동의적인 의밀르 가지고 있으면서도 일반적으로 더 광의적으로 해석된다.
** 물류관리 (Logistics Management)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정보, 유통 가공등의 제 활동을 유기적으로 조정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물류관리는 물류의 합리화, 최적화를 통한 비용절감, 기업 물류비 절감등을 통해 고객에게 더 큰 만족을 줄 수 있다.
또한 물류관리를 통해서 기업의 물류비는 구매, 생산, 영업등의 활동과 상호 밀접성이 있으며, 기업의 총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기업의 물류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