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4O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커머스
1. O4O의 이해
O4O는 Online for offline 이라는 말로,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즉 기업이 온라인을 통해 축적한 기술 및 데이터, 서비스를 상품 조달 및 큐레이션등에 적용해 오프라인으로 사업을 확대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커머스에서 온라인 / 오프라인 / 물류 / 소비자 경험이라는 모든 요소들을 결합하고, 단순한 전자상거래 및 연결성이 아닌 모바일 쇼핑과 오프라인 체험형 스토어등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다양한 기술적인 기반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리고 물류가 모두 융합된 모델을 이야기합니다.
기존이 O2O 서비스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서비스라면, O4O는 오프라인에 중점을 두고, 온라인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에서 사업을 확장하고, 고객경험의 만족도를 높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국의 아마존 고, 중국 알리바바의 허마셴셩등이 온라인의 성공을 기반으로 각종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오프라인매장에서 고객 경험 만족도를 높이고, 더 많은 데이터를 모으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옴니채널을 더 발전시키는 결과의 사례로 들고 있습니다.
또한 옴니채널의 구현으로 윌마트등의 경우에는 온라인 업체들을 인수하여, 오프라인의 강자에서 가장 큰 약점이었던 전자상거래 노하우를 채워 온오프라인의 융합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O4O의 사례는 소비자 경험에 대한 니즈를 초점에 맞춘 온라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에게는 빠른 배송과 상품 검증의 기회를 그리고 판매자에게는 온오프라인 옴니채널을 통해서 소비자의 갈증을 해결하고 신뢰성을 향상시키는것을 목표로 합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