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천다이징(Merchandising)프로세스
간단정리
** 머천다이징의 정의
머천다이징 (Merchandising)은 제조업자나 유통업자가 시장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상품의 개발, 가격, 분량, 판매방법따위를 계획하는 일이라고 한다. 머천다이징은 마케팅 활동의 하나로, 상품화 계획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이러한 머천다이징의 과정은 과학적인 시장조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선택에 적합한 품질, 디자인, 가격등을 구비한 재화 또는 서비스를 적당한 장소, 시기 및 수량에 판매하기 위한 판매계획이라고 할 수 있다.
수요라는것은 저절로 만들어지는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창출하는 것이라는 견해를 바탕으로 수요창출을 위해서 수요자의 행동을 조사하고, 수요를 자극시키기 위해서는 수요자에 적합한 상품을 제조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이러한 주요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서 '시장조사 -> 상품화계획 -> 선전 -> 판매촉진' 등이 원활하게 진전되도록 하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수요창출 및 증가를 목표로 한다. 이러한 머천다이징은 상품화계획, 판매촉진, 광고선전활동을 등을 포함하여 넓은 의미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며, product planning 이라는 말로도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상품화계획은 생산 또는 판매 상품의 결정, 상품의 기능, 크기, 디자인, 포장에 이르기까지의 제품계획부터 생산량 또는 판매량, 생산시기, 판매시기, 그리고 가격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에 대한 결정을 포함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머천다이징을 통해서 효율적인 생산 및 유통 그리고 경쟁력 강화를 통한 판매증가, 수요증가를 목표로 한다.
** 머천다이징의 프로세스
시장 정보 분석 -> 니즈 분석 및 표적시장 설정 -> 머천다이징콘셉트 설정 -> 상품 구성 및 운영계획 수립 -> 가격 결정 -> 시제품 개발 및 품평 -> 생산 -> 유통 및 마케팅 -> 평가 및 피드백
1. 시장정보 분석
머천다이징의 대상이 되는 상품 및 소싱하려는 제품에 대한, 트렌드 정보 및 시장환경 분석, 시즌리뷰등을 통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업의 정책과 전략수립 상품전략, 생산 전략, 물량 결정, 유통 및 마케팅 전략수입에 이르기 까지 전반적인 의사결정에 대비하는 단계.
머천다이징하려는 상품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부터 시장에 대한 정보들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적절하게 활용하기 위해서 시장정보에 대한 수집 및 분석은 모든 단계에서 필요할 수 있다.
2. 니즈 분석 및 표적시장 설정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이며, 고객의 판단에 따라 매출 증가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므로, 고객의 니즈를 분석하여야 하며, 이러한 니즈를 바탕으로 상품과 마케팅이 가장 힘을 발휘 할 수 있는 표적시장을 설정하여 집중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표적시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3. 머천다이징콘셉트 설정
시장과 자사의 내부 상황 그리고 제품 , 운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머천다이징콘셉트를 설정하는 것. 제품측면에서는 기능적, 심미안적, 차별적인 전략, 운영측면에서는 전략적기획상품, 경쟁사 대응, Market Test 상품등 을 전략적으로 내놓는것등을 들어볼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인 예시로 들어가면, 중가격대 시장전략, 유통전략, 가별차별화 전략, 원가절감 대책, 매체 다각화를 통한 판매증대, 이벤트 전략등등이 있으며,
이러한 모든 머천다이징 콘셉트는 분명한 목적의식이 수반되며,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적인 콘셉트 설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상품 구성 및 운영계획 수립
시장에 내놓을 상품의 구성부터, 재고관리, 예산 및 매출과 연동된 생산계획등을 결정하는 것. 상품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현실적인 문제들을 고려해야 하는 단계
5. 가격 결정
머천다이징콘셉트 및 상품 구성, 운영에 따른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단계
6. 시제품 개발 및 품평
판매 제품을 실제로 샘플링하고, 테스트하며, 품평회를 진행하며, 수정사항 반영 및 판매 현장및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반영하고, 상품을 출시 하기전에 설득하는 단계
7. 생산
상품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생산 단계, 상품 개발이 실제로 현실화 되기 위해서는 생산의 요소들이 필요하며, 실제로 시제품이 생산되어 공급되는데는 생산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생산파워는 실제로 생산성을 극대화 하여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 생산력이 있는 경우에는 원가 절감 및 생산 단가를 낮추어 가격을 낮출 수 있으며, 이는 경쟁력있는 상품가격을 통해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8. 유통 및 마케팅
온라인 및 오프라인 다양한 판매채널을 고려하여, 각 상품에 알맞는 유통전략 및 마케팅전략 수립의 단계.
이익이 높고, 회전율이 높은 채널에 물량을 집중 공급하고, 수요에 맞춘 채널에 적절한 상품을 공급하여 매출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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