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공개시장위원회 (FOMC)
회의록의 중요성
1. FOMC와 FOMC 회의록
FOMC 는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를 일컫는 말로,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 의 줄임말입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산하에서 공개시장 조작에 관한 정책을 담당하는 위원회입니다. 즉, 경제성장, 완전고용, 물가안정 및 국제 무역등 중요한 금융 정책을 수립하는 위원회입니다.
미국 경제 내 통화정책을 책임지며, 미국 내 화폐 및 예금등 금융에 영향 뿐만 아니라, 환율등 전세계 금융에 높은 영향력을 행사하는 위원회입니다.
위원회는 총 12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7명은 연방준비제도위원회 이사, 5명은 각 지역 연방은행의 총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원회의 의장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이 겸임합니다.
매월 공개시장조작에 대하여 정책보고서를 발표하고, 통화량에 따른 공개시장조작 정책을 정하며,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금융정책을 제시하는 위원회로 정책적인 결정이 발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FOMC가 발표하는 회의록은 경제정세 및 경기전망 검토에 따른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의 통화공급량 및 금리등 미국의 금융정책의 동향을 살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FOMC 회의록이 발표되면 그 회의록의 내용에 따라서 시장이 매우 민감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FOMC의 정책결정은 금융시장 및 주식시장, 현물시장등 모든 시장에 큰 영향력을 끼치게 되는데요. 이러한 정책결정이 상세하게 기록되고 앞으로의 방향까지도 추정할 수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향후 금리 결정을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시장은 반응합니다.
2. FOMC의 결정과 금리 변동의 효과
우선 FOMC가 매우 중요하게 된 이유는 바로 금리 및 통화량에 대한 정책결정을 통해서 시장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기준금리는 금리체계의 기준이 되는 중심금리로, 각 국가의 중심은행 (한국을 예로들면 한국은행) 이 금융기관과 환매조건부증권매매, 자금조정 예금 및 대출등의 거래할 때 기준이 되는 정책금리를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기준금리는 초단기금리인 콜금리에 영향을 미치며, 장단기 시장금리, 예금 및 대출 금리등의 변동으로 이어지면서 실물경제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특히 미국 정부의 금융 정책은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에 엄청난 영향력을 끼치게 되는데요. 전세계의 자산가치의 변동, 환율, 주식시장등 모든 시장에 그 영향력이 매우 높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FOMC와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ED)가 기준금리를 변동하는 것에 대해서 매우 민감하게 반응을 보여줍니다.
실제로 이러한 금리변동을 통해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것처럼 금리인상이 이루어진다면 실물경제에서는 예금금리 인상으로 투자를 멈추고 예금을 늘리고, 대출을 받았던 사람들은 대출이자의 부담으로 대출상환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전반적인 투자심리는 위축되고, 투자수요가 감소하며, 자산의 가치가 하락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코로나와 같은 상황에서 경기가 매우 위축되어 있다면 금리인하와 통화정책을 유연하게 조절하여 돈을 더 풀고, 투자수요 증가 및 경기 활성화를 위해 돈을 더 공급하는 정책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한 영향력은 실물경제에서도 반영되고, 주식투자등 자산에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꼭 이에 민감하게 반응 할 수 밖에 없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