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창업 준비 : 사업자 택배계약등 배송방법의 선택

온라인쇼핑몰창업 준비
사업자 택배계약등 배송방법의 선택


택배 배송 선택하기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해서 여러가지 세팅을 해야 될 것 중에서 꼭 필요한 것이 바로 택배와 관련된 부분인데요. 온라인 쇼핑몰은 말 그대로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고 택배 등을 통해서 고객에게 전달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택배를 선택하는 것은 고객에게 판매하는 상품이 전달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것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과 아래의 사진과 같이 온라인 쇼핑몰에는 택배 배송이라는 항목과 택배비 (선불, 착불) 및 무료 배송등 택배에 관련된 내용이 나와있는데요. 온라인이라는 공간에서 판매를 하지만 결국에는 고객에게 전달되는 것은 택배 등을 통해서 전달이 되므로 이런 배송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온라인쇼핑몰의 택배예시
출처 : 마스크 쇼핑몰 (https://smartstore.naver.com/htsmall/products/5875238947)


계약 택배부터 택배 회사 선택은 판매하는 제품에 따라 배송의 형태 및 안전성 그리고 가격등 다양한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는데요. 국내에는 많은 대형 택배 회사들과 수많은 3PL 업체 그리고 새벽 배송등 특수배송업체들까지 다양한 형태의 택배가 있으므로 창업하시려는 쇼핑몰의 특성에 맞도록 가장 적절한 택배 회사 및 배송 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일반 택배와 계약 택배 

일반 택배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국내에 있는 택배사는 우체국에서 운영하는 우체국 택배를 비롯하여, 일반적으로 택배라고 불리 우는 CJ대한통운, 한진 택배, 롯데 택배, 로젠 택배등 부터 경동 택배와 대신 택배, 합동 택배등의 화물 택배 그리고 편의점 택배 (대부분 CJ대한통운 연동)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쇼핑몰에서는 이러한 일반 택배회사들과 계약을 통해서 단가를 낮추어 택배 계약을 맺고, 사업장에서 택배를 고객에게 보내는 일들을 진행하는데요. 

대부분 CJ대한통운이 가장 저렴한 가격대로 일반적으로 계약 택배를 진행하지만, 초기 온라인 쇼핑몰 창업자에게는 계약 택배를 진행할 만큼의 택배 수량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계약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 택배 회사와 계약 택배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물량을 택배 회사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계약 택배의 경우에는 최근 인상 분이 있었지만 택배 가격이 1850원부터 ~ 2천원대로(3천원 이하 수준) 저렴하게 택배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에 언급한 대로 계약 택배 수량이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계약을 진행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초기 사업자들은 접근성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반 택배의 단점으로는 상품의 파손 및 분실, 오배송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각적인 처리가 어렵다는 단점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2. 우체국 택배 

우체국 택배는 우정 사업 본부에서 제공하는 등기 소포/택배 시스템으로 국가 기관이 책임지는 서비스로 국내에서 가장 신뢰성이 높으며, 안전하고 빠른 택배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일반 택배에 비해 허브 터미널등 에서 분류가 없고 배송 지역의 집중국으로 바로 발송되어 배송 속도도 빠르고 파손이 적어 매우 안전한 택배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일반 택배 회사에 비해 20~30% 정도 비싼 요금과 더불어서 초기 창업자들에게는 계약 수량에 대한 부담 (월 300개 이상) 과 예치금, 각종 서류등의 진입 장벽이 있기 때문에 손쉽게 계약을 할 수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특히 한달에 300건이 안되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계약이 해지 되고, 1년간 재계약 불가등 불편한 요소들이 있으며, 기타 취급 제한 품목등이 있으므로 미리 확인을 해야 합니다. 

우체국 택배 요금표



3. 편의점 택배 

온라인 쇼핑몰 뿐만 아니라 중고 거래등 에서 많이 활용되는 편의점 택배는 편의점에 직접 택배를 가져가 주고 무인 택배 접수 기기에서 접수를 하고, 실제 집하 및 배송은 CJ대한통운등으로 이루어지는 택배 서비스를 이야기합니다. 

GS  편의점 택배 홈페이지 스크린샷
GS  편의점 택배 홈페이지 택배 예약 화면

편의점 택배의 장점은 최저 운임이 개인이 보낼 수 있는 택배 중 가장 저렴하며, 배송거리 및 무게 부피에 따라 금액이 증가할 수 있지만, 2천원대 중반에서 3천원대 초반으로 계약 택배가 아님에도 가장 저렴한 가격대에 택배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택배입니다. 




4. 한진 원클릭 서비스 

최근 한진택배에서 제공하는 원클릭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몰 초기 창업자 및 인플루언서, 스타트업등에서 활용하기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기존 계약 택배의 물량 부담을 최소화 하여, 월 30건 이상의 경우에는 3,300원의 요금으로 이용이 가능한 한진 택배 서비스 입니다. 


한진 택배 원클릭 서비스 가격
한진 택배 원클릭 서비스 가격

편의점 택배와 비슷한 가격대 임에도 불구하고, 편의점 택배가 직접 편의점 무인 기기에 접수를 해야 되는 것과는 다르게, 한진 원클릭 서비스는 한진 택배 기사님이 사업장으로 픽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장점이며, 월 실적 100건 이상인 경우 따라 최대 2,800원까지 택배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단점으로는 30박스 이하의 실적을 가진 경우에는 4,500원으로 편의점에 비해 택배 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접수 규격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품목에 따라서 배송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음을 미리 인지하여야 합니다. 



5. 공유오피스 택배 서비스 (카페24등) 

최근 많이 늘어나고 있는 공유 오피스등에서 창업을 하시는 온라인 사업자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러한 공유 오피스에서 제공하는 택배 서비스는 기존의 택배 회사의 계약 없이도 저렴하게 택배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페 24 창업 센터의 택배 비용 (지점별 상이)
카페 24 창업 센터의 택배 비용 (지점별 상이)

카페24 운영하는 창업 센터의 경우에는 전국 어디서나 저렴한 비용의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창업 센터 및 공유오피스에서 이렇게 저렴한 택배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셀러라면 이러한 곳에 입주하여 창업을 진행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카페24 이외에도 다양한 공유오피스들도 기존 택배 비용에 비해 저렴한 2천원대의 가격에서 택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계약 택배 시스템들이 갖추어져 있는 경우가 많은 만큼 택배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공유오피스, 창업센터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3PL (제3자 물류) 위탁 배송 형태 

제 3 자 물류 3PL 시스템은 사업장에서 택배를 보내는 방식이 아니라 재고관리 부터 포장 배송에 이르기 까지 모든 시스템을 별도의 물류 회사(제3자 물류)에서 진행하는 방식인데요. 

재고 비용 및 포장 비용등이 발생할 수 있지만 창고 관리와 포장 검수 배송까지 책임질 수 있는 시스템으로 온라인 셀러는 배송에 대한 업무 부담을 줄이고, 판매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각 물류 회사에서 계약 된 택배를 사용하며, 전문 물류 회사가 택배 회사와 계약을 하는 방식으로 택배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3PL의 활용은 전체 물량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어야 거래가 가능하며, 재고가 쌓이는 경우에는 창고 비용등 각종 비용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개미창고등 4PL물류 플랫폼의 등장으로 소량 재고들도 위탁 배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송 업무 부담을 줄이고, 온라인 쇼핑몰의 판매에만 집중할 계획이시라면 다양한 형태의 물류 회사들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7. 경동택배등 화물택배 

경동택배, 대신택배등의 화물택배는 주로 기업들이 활용하는 화물택배 시스템으로 기존의 택배회사 시스템에서는 보내기 어려운 무겁고 부피가 큰 물건을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택배입니다. 

특히 제조회사의 경우에는 용달 화물차등 비용에 비하여 저렴한 가격에 화물 택배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으로 많은 기업들에서 활용하는 택배입니다. 또한 택배 뿐만 아니라 화물로 보내어 화물 택배 회사의 지점으로 보내서 받는 사람이 물건을 빠르게 픽업을 할 수도 있는 장점들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기존 택배에 비해서 직접 지점 영업소로 접수를 해야 한다는 점 (자주 사용하는 경우 픽업도 가능) , 화물 택배는 계약 택배에 비해 금액이 조금 더 비싸다는 점 (화물 크기등에 따른 증감 있음, 대략 4천원 ~ 7천원 )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택배입니다. 

다만 일반 택배 회사에서는 보낼 수 없는 크기 및 부피의 제품들을 고객에게 전달 할 수 있으므로, 각 품목에 따라서 이 화물 택배를 이용하는 쇼핑몰들도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