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CPC 및 CTR 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애드센스란?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플랫폼으로 블로그 및 유튜브를 통해서 웹사이트의 수익창출을 할 수 있는 것인데요. 웹사이트를 소유한 사람이 애드센스를 가입하고 구글에서 광고비를 지불하고 광고를 자동으로 그 사람의 웹사이트에 올려주며, 해당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등의 행위를 하는 경우 광고주로부터 수익을 받아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나누어주는 방식입니다. 애드센스를 웹사이트등에 게제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에 가입하고, 구글의 자격조건에 따라 웹사이트 심사등을 통과하여야 합니다.
CPC 와 CTR
CPC 는 Cost per Click 이라는 말의 약자로, 웹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의 사이트로 들어오게 되는 경우, 광고를 클릭한 횟수 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의 광고형태입니다.
CTR 은 Click through ratio 의 약자로 광고등의 배너 하나가 노출 될 때 클릭되는 횟수를 이야기합니다. 클릭률이라고 하며, 구하는 공식은 (클릭수÷임프레션)×100 입니다. 예를들어 CTR은 특정 배너가 100번 노출 되었을 때, 5번 클릭 된다면 CTR은 5%가 됩니다.
애드센스 보고서 상의 CPC와 페이지 CTR |
CTR 이 중요한 이유는 온라인 광고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인데요. 높은 CTR %는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광고주가 원하는 최종 웹페이지까지 클릭하여 이동을 유도하는 성공한 광고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 CPC 단가 및 CTR 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
1) 애드센스 광고 노출 방식을 이해할 것
애드센스의 CPC는 광고와 관련된 지면 또는 이용자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그 광고를 클릭하도록 광고의 흐름이 진행이 되는데요. 이러한 흐름을 만들어내는 광고의 방식으로는 6가지 정도의 타겟팅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타겟팅 요소를 통해서 광고가 진행이 되는 만큼 이 부분을 잘 이해해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키워드를 포함
- 광고를 게재할 지면을 직접 지정
- 광고를 노출한 지면을 주제별로 선택
- 사용자 쿠키를 이용하여 관심 분야를 추측하여 광고 노출
- 자사 사이트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따라가며 유사 광고 노출
- 특정 성별, 연령등 인구 통계에 따른 맞춤 광고 노출
위와 같은 방식으로 애드센스의 CPC 가 적용이 되는데요. 위의 3가지는 지면에 따라서 타겟팅이 되며, 아래 3가지의 경우에는 사용에 따라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입니다.
즉, 지면에 특정한 키워드, 주제에 따라서 광고주가 지면에 대한 광고 노출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사용자가 기존에 어떤 사이트를 들어가고, 어떤 광고를 클릭했었는지에 따라 광고가 노출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면 CPC의 단가 및 CTR 을 높이기 위한 기초를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2) 키워드 검색 : 구글 키워드 플래너의 활용
모든 블로그 및 유튜브등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점은 바로 키워드의 선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키워드에 따라 많은 것들이 바뀌게 되는데요. 특히 많은 사용자들은 구글검색, 네이버검색등 포털에서 키워드를 통해서 검색을 하게되고, 이러한 검색방식은 당연하게도 키워드의 연관도 및 웹사이트의 품질등 SEO, C RANK와 같은 알고리즘을 통해서 사용자에게 높은 순위로 검색결과를 제공합니다. 높은 순위의 검색결과는 높은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콘텐츠 제작자는 높은 트래픽을 위해서 콘텐츠와 연관된 좋은 키워드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따라서 수익성 있는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 그리고 높은 트래픽을 만들 수 있는 키워드를 찾아내는 것은 많은 분들의 목표이기도 한데요. 이를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들 중 하나는 구글 애즈의 구글 키워드 플래너라는 것입니다. (애드센스를 기준으로 하므로 구글 키워드 플래너 활용이 더 유용합니다.)
구글 Ads의 키워드 플래너 |
키워드를 찾아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서 본인의 블로그에 알맞는 주제에 따라 키워드를 추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키워드를 찾아내었다면 키워드와 연관된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월간 검색량등 조회수가 높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 추출
- 연관된 키워드가 풍부한 콘텐츠의 작성
- 양질의 콘텐츠 작성 : SEO에 적합한 콘텐츠
3) 전문화된 블로그와 양질의 콘텐츠
특정한 테마에서 높은 전문도를 가지고 있는 콘텐츠는 매우 중요한데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화된 블로그는 많은 광고주의 관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이것은 입찰경쟁에서 높은 CPC를 가져갈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한데요. 또한 전문화된 블로그는 사용자들에게도 특정한 높은 관심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은 구글의 검색정책인 SEO에 적합한 형태로 콘텐츠 노출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노출의 상승은 트래픽의 증가로 더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에 방문할 기회를 줄 수 있습니다.
4) 블로그 내 적절한 광고 배치
블로그등에는 수많은 광고를 직접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의 배치에 따라 클릭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블로그에 많은 광고를 배치한다고 하는 경우에는 산만한 페이지로 사용자들이 불편함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 이탈 및 감소로 이어져 콘텐츠의 질적저하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위치에 적절한 광고를 배치하여야 하는데요.
이는 콘텐츠의 내용 및 블로그 디자인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들어내는 블로그의 디자인 부터 콘텐츠 내용등에 따라 적절한 광고를 배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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