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시장 트렌드와 D커머스, 쇼핑몰창업

전자상거래시장의 트렌드와 D커머스, 쇼핑몰창업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이해






◎ D커머스 ( Digital Commerce )


기존 PC 기반 인터넷 쇼핑,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mobile shopping 뿐만 아니라 소셜커머스 및 최신의 ICT를 활용하는 새로운 유통채널 및 거래방법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Commerce everywhere로 지칭 (Gartner(www.gartner.com/it-glossary/digital-commerce)


◎ 국내 소매업 전체중 온라인 거래의 비중은 약 22% 수준, 월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9조 571억원 규모(통계청 '18.8)





◎ 시장 트렌드


→  유료 멤버십에 따른 lock-in 전략과 옴니채널의 활성화

▶ 아마존 유료회원 제도 '아마존 프라임(Amazon Prime) '

▶ Omni-channel 의 활성화 : 온라인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옴니채널 // 유기적 연결 //




◎ 대규모 전자상거래 시장에 관련하여서는 시장의 규모, 크기, 주요사례등에 관한 것만 알면될 것이고, 실제로 작게 창업을 하는 경우(1인창업, 소자본창업) 에는 이런 대형업체들의 전략은 적용할 수 없음.



2.  D-커머스 리포트의 내용 정리


: 많은 사업자들이 쉬운 접근성과 낮은 진입장벽으로 인해 온라인 창업에 도전중

월 거래액 200만원은 초기 창업자의 창업 지속율을 높이는 기점이 된다고 함 

스마트스토어의 판매자는 2017년도 기준 8만4천명 // 개인창업자의 비중은 53.9%
개인창업자가 더 많고, 20대 신규창업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점을 확인할 수 있음

그리고 월 거래액 200만원은 온라인 초기창업자의 창업 지속율을 높이는 시험대라고 리포트는 판단 - 스마트스토어 가입 후 1년내에 발생한 최고 거래액기준 월 거래액 200만원 이상의 판매자의 이탈률은 평균 20%이하로 (200만원 이하는 56%이상)

200만원이 넘으면 창업 유지확률이 높으므로 목표 세울때 참고할것 



◎ 업종별 거래 발생률은 출산육아분야가 높고, 여행문화가 낮다.
사업지속률(잔존율) 파악

거래발생률 대비 사업 지속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분야는 온라인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을 상호보완하며 사업을 운영하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됨

→ 각 업종별로 장단점 및 사업유지 지속과 관련된 요소들을 파악해둘 필요 있음(따로조사)



3.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자상거래는 오프라인에서 거래되는 상거래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가상의 영업장에서 재화와 서비스를 판매하는 산업 // PC와 모바일 기반 인터넷쇼핑을 합하여 온라인 쇼핑의 주로 정의하고 통계를 집계(통계청)

◎ 시장의 성장과 함께 쇼핑몰도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수 있을까?? 에 대한 물음

국내쇼핑몰이 포화상태에 돌입하여, 쇼핑몰 계정이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음
(과당 경쟁 및 국내 소비시장 불황에 따른 다양한 사례들이 有)

→ 실제로 많은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대한 붐이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문을 닫았으며,
현실적인 승자는 포털사이트, 솔루션사, 광고업체뿐이라는 것.

But 쇼핑몰 창업 수요는 충분하다고 판단을 하는 것은 이커머스사의 창업교육이 여전히 마감될 정도로 인기가 있으며,  청년실업율의 증가, 생활물가지수 상승, 오프라인 자영업자의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 수요등에 기인하여 창업수요에 대한 수요가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또한 타 창업 대비 자본과 시간이 적게 소비된다는 장점의 온라인 창업은 청년층 뿐만 아니라 주부등에게도 부업 및 소일거리등에 대한 니즈를 발생시키고 있음


그만큼 쇼핑몰 창업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이며, 이에 따라서 경쟁도 그만큼 심화

특히 인플루언서 커머스(소규모 블로그마켓, SNS활용한 상품판매등) 창업이 인기가 있으며, 실제로 많은 블로그 및 SNS에서 소통을 통한 공동구매형식의 상품구매가 여전히 인기를 끌고 있다는 점.  // 이러한 블로그마켓의 인기가 쇼핑몰 창업으로 이어지는 현상이 있음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 앱 '브랜드'의 성장도 이와 같은 트렌드를 보여주는 현상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성장은 자연스럽게 쇼핑몰 창업으로 이어질 전망.

→ 인플루언서와 같은 창업의 경우에는 기본적인 고객층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시작하는 창업으로 온라인 쇼핑몰 창업에 있어서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있음 - 다양한 사례 有

오프라인 자영업자의 온라인 판매채널 확대 수요 증가 → 창업교육 수강생중 60%이상이 자영업자, 대형유통점으로 인한 골목상권 침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유통이동등 도소매업, 자영업자의 온라인 유통망으로 전환 혹은 병행을 통해 온라인쇼핑몰 창업수요가 늘어갈 전망.

◎ 실제로 창업에 있어서 다양한 수요들에 맞추어서 가지고있는 장점을 살린 창업을 할 필요가 있으며, 이에 따라서 전략을 맞춰갈 필요가 있는 점을 확인




4. 온라인 쇼핑몰 창업 체크


지속적이고 안정된 상품 공급라인 확보 // 판매량에 대한 불명확성 // 홍보 마케팅, 기획력 부족 // 고객관리의 경험 미숙 // 수익 안정화까지의 필요한 시간, 자금, 전문인력확보등


▶ 상품 소싱부터 상품 공급라인에 대한 유통 준비를 해야 제품을 판매할 수 있으며
▶ 제품의 마케팅부터 온라인 쇼핑몰의 마케팅전략이 부족한 경우에는 판매량 자체를 추정할 수 없거나, 판매량이 없어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 최악의 경우에는 판매한 제품에 관련하여 고객의 불만사항들을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여 문제를 키우는등 다양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는 점

▶ 온라인 쇼핑몰 활성화 시기까지 (수익 안정화시기) 까지의 불명확성을 제거할 수 있는 자사의 특별함이 있어야 할것

▶ 경쟁력있는 상품 // 신속한 배송시스템 // 친절한 고객관리 // 홍보 마케팅

▶ 온라인 몰의 경쟁 우위는 상품의 다양성, 가격 경쟁력,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배송의 차별화까지도)

▶ 인터넷 쇼핑몰 고객의 구매성향 : 원하는 상품이 있는지 검색 ( 인플루언서의 경우는 따로 파악해둘것) 

▶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가격 비교 // 타 쇼핑몰과 비교 

▶ 중소형쇼핑몰의 경우에는 신뢰성문제로 인하여 구매를 꺼려하는 경향도 있음 
▶ 대형 쇼핑몰의 경우 쿠폰, 할인부터 다양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 → 시장세분화 단계에서 타겟별로 쇼핑몰 고객에 대한 파악을 해둘것 

▶ 상품 소싱에 관한 부분 
▶ e 도매시장 관련 확인 → e 도매시장에서 상품을 받아가는 쇼핑몰 및 오프라인 매장이 수도 없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같은 가격, 같은 제품의 경우 차별성이 없기도 하지만 실제로 많은 셀러들이 잘 활용해서 판매를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업체가 너무 많기 때문에, 또 공급업체에서 더 이상 쇼핑몰 상품공급에 대한 매력을 갖지 않는다는 것 // 또는 MOQ(Minimum Order Quality) 설정등등 .. 어려움이 생겨있는 상태
또한 제조업체에서 기본적으로 직판 대리점 망 혹은 인터넷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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