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물류환경과 물류전략

국제물류환경과 물류전략


1. 국제물류 환경변화


(1) 국제물류 환경 변화


㉠ Physical Distribution (물적유통) : 물류를 상적유통에 대비 되는 물적 유통의 개념으로 바라보고 제품의 생산과 판매를 위한 운송이나 보관 중심의 기능별 물류비용 감소에 초점

㉡ Logistics : 로지스틱스는 기업의 조직와 운영에 관련된 경영의 관점에서 물류프로세스를 효율화 하여 총 비용관리에 중점을 두는 개념

㉢ Supply Chian Management : 로지스틱스가 한 기업 내의 물류 프로세스통합에 초점을 두었다면, SCM은 공급망 전체에 걸친 물류 프로세스 통합과 기업간의 협업과 공유를 통해 공급망 전체의 가치를 높이는 것.

(2) 국제 물류 이슈

- SCM과 SCM Smart : 정보공유와 긴밀한 협력이 필요한 공급망 통합 관리 SCM과 글로벌 SCM 소프트웨어의 성장세가 높다. SCM 및 ERP 시스템의 통합, 스마트폰 활용등 스마트기기 및 소트프웨어의 발전 및 증가 추세

- 특화 물류서비스 시장의 성장 : 물류산업의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첨단제품 물류, 의약품, 식품, 콜드체인 물류등과 같은 전문성이 강화된 특화 물류서비스에 대한 발전을 볼 수 있다.

- 신흥물류시장 : 미국을 비롯한 기존의 대규모 물류시장의 포화로 개발도상국 및 신흥 물류 거점국에 대한 시장성이 주목받고 있다는 것

- 글로벌 기업의 계약물류(Contract Logistics) 사업 확대 : 전자상거래와 신흥시장의 성장으로 물류사업이 단순히 비용절감의 아웃소싱이 아닌, 글로벌기업과 물류전문업체들이 장기간 계약에 의한 제휴관계를 통해 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글로벌기업의 핵심역량 집중 및 기업구조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물류 신기술 발달 : 물류 프로세스의 가시성과 추적성 확보를 위한 온도추적시스템, IOT기술, RFID와 융합된 IT기술 등등

- 물류보안 강화

- 제 4자 물류 도입 :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따른 공급망 전체의 효율화 추구를 위해 제3자 물류업체, 정보기술업체와 경영컨설팅업체들이 제휴하여 공급망 전반에 걸친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제4자 물류의 도입

- 환경장벽 : 친환경 녹색물류의 확산으로 인한 환경장벽 확대로 국제 운송비의 증가

- 물류기업간 M&A 및 전략적 제휴 확대 : 고객의 물류서비스 요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M&A를 통한 비용절감 및 규모의 경제, 서비스 수준향상등을 목적으로 함


(3) 국제물류 관리와 전략수립


㉠ 국제물류관리를 통해 해외로 확장하는 기업들이 해외 고객에게도 신속하고 최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해외에서도 효율적 물류관리와 공급망관리를 통해 기업의 수출경쟁력향상등 효과를 누릴 수 있다.

㉡ 물류시스템 설계는 trade off 분석을 통한 총비용의 개념으로 접근하며, 물류 표준화, 물류 공동화를 통한 비용 절감을 추구하는 것

㉢ 물류 아웃소싱을 통한 물류 전문화 및 자사의 핵심역량에 집중하는 방식을 통해 고객서비스를 높일 수 있다.



2. 물류전략 관련 내용


(1) Cross Docking System


㉠ 창고나 물류센터로 입고되는 제품을 재고로 보관하지 않고, 분류 또는 재포장의 과정을 거친 뒤 바로  다음 목적지로 배송하는 물류 시스템 //  물류센터가 상품이동 중개 기지의 역할을 통해 물류센터의 무재고를 달성하는 개념

: Wak-Mart의 대표적인 물류전략


㉡ 입 출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 / 배송기간의 단축 / 물류의 효율성 증대/ 유통업체의 결품감소/ 재고수준 감소/ 물류센터의 물리적 공간감소등의 장점이 있으며, 중간단계가 매우 짧다는 것이 특징이며, 따라서 배송의 동시화(동기화)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 크로스도킹의 분류와 구현

㉣   크로스 도킹을 위해서는 경영진의 참여, 적절한 분석(ABC분석등),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EDI, 바코딩, 판독등 기술등), EAN/UCC 표준채택, 조직정비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필요로 함 // 또한 배송시점, 공간적 제약, 기계장비, 인적자원등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


※ 크로스도킹 분류


ⓐ 기포장 크로스도킹


유통업체 점포의 주문에 따라 제조업체가 미리 선택한 팔레트, 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고, 추가 작업 없이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달되어 점포로 배송할 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 중간처리 크로스도킹


팔레트, 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여 물류센터에서 소분하고 소분된 패키지에 다시 라벨을 붙여 새로운 패키지로 만들어 점포로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패키지를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송되어 배달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게 된다.



※ 코로스 도킹의 구현


ⓐ 파렛트 크로스도킹: 한 종류의 상품으로 적재된 파렛트별로 입고되고 소매점포로 직접 배송되는 형태로 가장 단순한 형태의 크로스도킹이며, 양이 아주 많은 상품에 적합하다.


ⓑ 케이스 크로스도킹: 보다 보편화된 크로스도킹의 형태로 한 종류의 상품으로 적재된 파렛트 단위로 소매업체의 물류센터로 입고된다. 파렛트 단위로 입고된 상품은 각각의 소매점포별로 주문수량에 따라 피킹되고, 남은 파렛트 상품은 익일 납품을 위해 잠시 보관하게 된다.


ⓒ 사전 분류된 파렛트 크로스도킹: 이 방법은 드물게 사용되는 것으로서 사전에 제조업체가 상품을 피킹 및 분류해 납품할 각각의 점포별로 파렛트에 적재해 배송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제조업체가 각각의 점포별 주문사항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방법에 의한 크로스도킹은 제조업체에게 종종 추가적인 비용을 발생시킨다.


(2) Hub & Spoke System


㉠ 직운항방식(Point to Point System)에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접목시켜 허브(중심지)를 경유하여 중소도시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 FedEx가 항공 운수시스템에 처음 도입한 개념 //

: 각 지점에서 발생하는 물량을 중심이 되는 한 거점(허브)에 집중시켜 분류한 후 각 지점(스포크)에 재이동 시키는 시스템


㉡ 규모의 경제(적은 비용으로 많은 연결망 구축), 신속성, 폭넓은 Network가 장점이며, 현재 대부분의 택배회사들이 운용하고 있는 방식 // 중복적 물류거점, 재고 공간의 부족 및 낮은 수배송 효율 문제를 해결하는데 효과적 //


(3) JIT (just in time) System


㉠ 제품에 필요한 자재를 필요한 때에, 필요한 양만큼 생산하여 공급하는 관리방법 // 무재고 생산방식, Pull Option방식 // 낭비적 요소를 근본적으로 제거하려는 생산시스템으로, 리드타임 단축, 재고의 감소등등 을 위한 목적으로 실행 // 도요다 생산방식



(4) Postponement : 전략적 지연


㉠ 제품을 공장에서 출하 시 완성된 형태로 출하하는 것이 아니라 유통 과정 중에 완성하는 것 // 완제품으로 가기 전 최종 완성단계를 지연함으로써 고객의 의사를 반영하고, 시장의 상황을 반영하여 제품을 만드는 전략


㉡ 완제품에 대한 재고절감 및 비용절약 , 수요예측의 불확실성 감소, 제품의 다양성 창출이 가능하며 이를 통한 물류센터를 고부가가치화 할 수 있다.


㉢전략적 지연의 방법 →  Pull Postponement // Logistics Postponement // Form Postponement// Temporal Postponement



(5) VMI ( Vendor Managed Inventory) :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


㉠ 유통업체의 판매-재고정보를 분석하여 제조업체가 상품의 적정 납품량을 결정하는 시스템 // 소매업의 점포관리를 소매업체를 대신하여 공급자인 제조업과 도매업이 하는것


㉡ VMI는 소매업에 의한 발주단위가 아닌 재고관리를 제조업과 도매업이 하기 때문에, 리드타임의 단축과 대폭적인 재고 삭감이 실현될 수 있으며, 지속적 재고보충을 통해 고객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소매업으로부터 제품의 파이프라인을 거슬러 전송되는 매출,매상정보를 토대로 시장분석, 상품기획, 단품별 매상예측등을 이용하여 과잉생산 및 과잉재고를 방지할 수 있다.




(6) QR (Quick Response System)


㉠ 주로 의류,패션 산업에 있어서 (미국 의류업계부터 시작) → 패스트패션 전략으로 발전 // 소비자의 구매동향을 즉각 반영하여 정확한 상품을 적시에, 적당량을, 적정한 가격에 공급하고, 이를 통해 제품의 제조에서 소비자에게 전달까지의 제조과정을 단축시키고, 제품 공급사슬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키는 기법.


㉡  재고수준 감소, 납기의 단축, 원가절감 및 생산성향상, 고객정보의 효율적 활용, 소비자의 주문 충족 생산을 통한 시장점유율 증가, 대응력증가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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