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간단정리

온라인쇼핑몰 사업자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간단정리



온라인쇼핑몰 사업자등록증 발급


1. 사업자등록증 발급

사업자등록증은 세금에 관련된 내용이므로 세무서 (국세청) 또는 홈택스(=세무서) 에서 반복적으로 영리적인 목적의 사업을 하기 위해서 발급을 받아야하는 등록증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사업을 위해서는 꼭 발급이 필요합니다. 

몰론 개인으로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으나, 세금 문제 및 사업이 반복적으로 지속되는 경우에는 세금신고를 하는데 있어서도 사업자등록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증 샘플 : 업태는 소매업(또는 도소매업) , 종목은 전자상거래업


(1) 온라인 홈택스 신청 방법 

: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 

→ 각각 업종 업태별로 신청양식에 따라서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데,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현재 서류가 필요가없다. 그냥 신청하면된다.

온라인은 최대 3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도 있다. (반면에 오프라인은 바로 발급가능하다) 

실제 경험상, 홈택스에서 발급을 진행하면 1~2일만에 사업자등록증이 완료된다. 핸드폰 번호를 등록해둔 경우에는 문자로 완료상태를 받아볼수도 있다. 



(2) 오프라인 세무서 방문 신청 방법


: 사업자등록증 발급 필요서류 


→ 원래는 임대차계약서, 대표자 신분증사본, 신청서가 필요하고 공동사업자나 법인의 경우에는 추가서류들이 있다.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대부분 집으로 하기 때문에 임대차계약서 없이도 가능하며, 신분증만 들고가서 물어보거나 세무서에 미리 자신이 하고 싶은 사업분야 업종 업태에서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 사업자등록증 세무서 방문 신청 방법


→ 신분증을 들고 세무서에 방문한다 → 필요한 서류를 공무원분께 물어보고 작성
→ 업종과 업태에 관련해서고 간단히 물어본다 (온라인 전자상거래 한개만 한다면 쉽다)
→ 신분증이랑 필요한 서류들 제출하면 끝

바로 발급가능하다.


(3) 미리 알아두면 좋을 사업자등록증 사항

간단하게 알아두면 좋을 온라인사업자 코드 (525101) 도매 및 소매업 통신판매업 전자상거래업으로 나와있다. 


(4) 사업자등록증의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

 
간이과세가 가능하면 간이과세를 활용해야한다. : 1년간 소득이 8000만원(2021변경) 미만인 영세업자를 위한 간이과세. 8000만원 넘어가면 일반과세로 전환되니 알아두자.

온라인사업자는 영세하다 당연히 간이과세가 가능하다. 간이과세의 경우 부가세환급없고 세금계산서 발행이 불가하다. (가능한 경우가 예외적으로 있다) 

소매전자상거래업은 간이과세가 가능한다 업종 및 업태중에서는 도매쪽은 간이과세가 불가능하다는 점을 알고 본인히 하고 싶은 사업에 맞추어 과세를 신청하는것이 좋다. 도매를 할거라면 일반과세로 그냥 하면된다



2. 온라인 쇼핑몰을 위한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1) 통신판매업신고증의 발급


통신판매신고증은 "구청" 으로 가야한다.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지만 구청으로 방문하자... 열받아서 못한다는 후기들이 많다. 그만큼 온라인으로는 신청이 매우 느리고 어렵다는 후기들이 많이 있다. 

몰론 경험상 오프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에도 지역에 따라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다. 그 지역의 공무원이 매우 바쁘고 신고처리의 양이 많은 경우 일주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될수도 있다.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을 위해서는 면허수수료가 발생한다. 약 40,500원 정도(2020년 기준)이며 따라서 해당 금액을 미리 준비해두는것이 필요하다. 


(2) 통신판매업신고증의 필요서류


통신판매업신고증의 필요서류는 : 사업자등록증(전사상거래업)
그리고 구매안전서비스이용 확인증이라는 것이 필요로 한다

앞서 사업자를 발급받았으니 사업자는 문제가 없다

문제는 구매안전서비스이용 확인증... 오픈마켓을 가입해서 받아야되는데 통신판매업신고증이 없으면 오픈마켓에서 가입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몇가지 있는데 주로 인터넷에 소개된 방법은 농협에 에스크로 서비스에서 발급가능하고 스마트스토어창업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가입해서 받을 수 있다 이후에 스마트스토어에 통신판매업신고증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네이버가 조금 더 편리한듯 하다.





3. 미리 준비하면 좋은 서류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위해서는 오픈마켓이나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서비스를 가입하여, 쇼핑몰을 만들어야하는데, 기본적으로 미리 준비를 하면 좋은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대표자 신분증 
대표자 인감증명서와 인감도장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표자 or 사업자 명의 통장사본 
통신판매업신고증 사본 



미리미리 서류들을 준비하고 스캔까지 완료해둔다면 다양한 상황에서 빠르게 문제들을 처리해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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