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유통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
1. 오픈마켓이란??
개인 혹은 업체가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원하는 가격에 상품을 판매 또는 구매할 수 있는 시장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열려있는 인터넷 중개몰(시장)을 이야기하며,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부터 다양한 셀러와 소비자들이 모여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하는 곳.
▶ 대한민국의 플랫폼으로는 G마켓, 옥션, 11번가등이 대표적으로
▶ 외국에서는 아마존, 이베이등이 유명하고 한다.
▶ 오프라인대비 낮은 수수료(8~12% 수준 카테고리별 차이있음), 빠른 정산
쉬운 상품등록, 많은 소비자에게 노출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반면에 2020년 현재에는 등록 상품수가 엄청 많고, 가격 경쟁도 치열하다
그만큼 온라인쇼핑몰, 온라인 전자상거래는 경쟁이 심하다.
2. 오픈마켓에서의 온라인 유통
▶ 오픈마켓의 판매 활성화를 위해서는 상품 판매량, 고객구매 후기, 리뷰, 상품평, 상품 키워드, 상품 카테고리 선정, 효율적인 광고집행, 빠른 배송, 고객만족도 등이 중요하다고 한다.
모두 알지만 결과는 내는 것은 모두 다르다. 그만큼 소비자는 어려우면서 색다르다.
방문고객이 많기 때문에 상품성과 가격, 상위노출과 같은 요소들이 잘 어우러지면 큰 매출을 올릴 수 있다고 한다.
3. 오픈마켓의 방식들
▶ 주로 소셜커머스에서 진행하던 '딜' 판매방식을 이제는 오픈마켓에서도 진행
그리고 소설커머스라고 불리던 곳들은 오픈마켓으로의 전환이 되어있다. (쿠팡등)
담당카테고리 담당 MD와 협의하여 딜 방식으로 판매를 할 수 있다.
▶ 그리고 아마존 처럼 유료회원의 오픈마켓형태도 새롭게 늘어가고 있다.
아마존 프라임의 회원은 2018년 기준으로 1억명 이상,
미국과 같은 특수한 상황에서 아마존 프라임 회원의 경우
2박 3일 안에 무료배송(원래는 1주일 이상)
유료회원 전용상품 및 프라임데이 혜택등 유료회원 전용 이벤트등
이런 다양한 유료회원을 모아서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스마일클럽, 로켓와우, 롯데on등등
4. 소셜커머스
2010년대 쿠팡, 티켓몬스터등 음식점 반값할인으로 부터 인기를 얻기 시작하여
여행, 문화, 공연, 예술등등을 거쳐 현재는 쇼핑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소셜커머스는 카테고리별로 MD를 배치하여 MD에 의해 선별된 상품만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장점이 있었다고 한다. 현재는 오픈마켓이랑 크게 다른것은 없는듯
주로 딜이라는 판매방식을 통해 일정 기간 할인가 행사를 통해 단기간에 폭팔적인 매출을 올리는 경우도 있다.
현재는 오픈마켓으로의 전환을 통해 오픈마켓과 비슷한 방식으로 운영도 함
다른점이 하나 있다면 가공식품, 생활용품 같은 일부 회전율 높은 상품군에 한하여
직접 상품을 사입하여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로켓배송, 슈퍼마트, 원더배송등)
▶ 소셜커머스는 광고비 부담이 적고, 사입 판매 상품 매출이 우수하고, 딜을 통해 높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었다고 한다.
▶ 반면에 오픈마켓 대비 높은 수수료, 긴 정산 주기등이 단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이제 사입상품 빼면 수수료도 거의 비슷한 수준인듯 하다.
5.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무료 개인 쇼핑몰.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독립쇼핑몰
자사 쇼핑몰의 경우 (카페24,고도몰, 등등까지) 제작, 유지, 관리등에 어렵지만
스마트스토어의 경우에는 제작, 유지관리 비용이 무료, 그리고 가장 중요한 **홍보가 네이버 쇼핑을 통해 무료로 가능하다 (유료도가능)
**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포털 네이버+ 검색 + 쇼핑을 통해 노출이 가능함
요새는 노출이 잘되는 스마트스토어에 다른 판매자의 상품을 입점시켜 판매하고 중간수수료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 오픈 마켓 및 소셜커머스 대비 저렴한 수수료, 네이버 포털 상위노출의 유리함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빠른 대금정산, SNS 연동, 고객결제의 편이성, 개인운영가능등등
장점이 엄청나게 많다.
▶ 단점은 자사 쇼핑몰처럼 고객DB 구축이 어렵다는 점 크게 문제될것이 없는 카테고리라면 문제가 아예 없다.
▶ 네이버 쇼핑의 윈도, 핫딜, 기획전, 럭키투데이등등 다양한 방식으로 가능
▶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상품명, 이벤트 필드, 상품이미지, 카테고리, 브랜드, 제조사, 속성, 가격비교, 구매평, 구매데이터, 신용점도, 메타 태그정보, 상품정보구성, 결제, 배송, 고객대응등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노출 순위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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