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 기본용어 : 광고, 도달, 노출

디지털 마케팅 기본용어 : 광고, 도달, 노출



◎ 광고비 과금관련


CPM (cost per mile) 
1000회 노출에 따른 광고비 지출 방식, 노출에 따른 지급

CPC (cost per click)
노출과는 상관없이 클릭이 발생할 때 과금이 되는 방식

CPS (cost per sale)
구매가 일어날 때 광고비가 소진되는 방식, 구매에 따른 과금

CPI (Cost per install) 
: 1개의 앱이 설치되는데 사용된 광고 비용

CPV (Cost per view) 
: 동영상 시청을 완료한 경우 과금 / 5초 , 15초 강제노출등
플랫폼에 따라 과금방식이 상이함 (유튜브, 네이버TV등) 

CPP (Cost per Period) : 
광고 노출 기간을 기준으로 하는 방식 

CPE (Cost per Engagement) : 
앱 설치 후 실제 앱을 실행을 한 경우 과금 
CPI대비 단가가 높은 편으로 앱 사용 활성화를 목적으로 함 

◎ 도달과 노출 관련 용어


*도달 (reach) : 
광고를 소비한 유저의 수 

*UV (Unique Visitor) : 
사용자수, 조회기간에 방문한 유니크한 사람의 수 // 
사용자 지표를 나타낸다. = 유저수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그대로 ) 

*노출수 (impression) : 
게시물이 노출된 횟수

*전환 (Conversion) : 
구매, 가입등등 웹사이트에 사람들이 취하는 유의미한 행동

*전환율 (Conversion Rate) : 
모든 마케팅 혹은 기획자라면 반드시 측정을 해야한다고 한다. 쇼핑몰이라면 구매완료, 보험사의 경우에는 상담요청등 전환율을 목표에 따라 전활률 달성의 기준을 만들 수 있다. // 고객이 해당 목표의 행동을 하는 비율, 
(일반적인 커머스의 경우 평균 전환율 1.2% 정도 된다고 한다)

* 이탈율 (Bounce Rate) : 
고객이 웹사이트 또는 앱에 적속 후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고 나간 비율 // 광고를 많이 하는 경우에는 이탈률이 일반적으로 상승곡선을 그린다고 한다. 이탈률은 낮을 수록 좋고, 이상적인 비율은 20% 정도라고 한다.

이탈률이 60% 이상이 되는 경우에는 이를 낮추기 위한 메뉴얼 개선, 리뉴얼, 미끼상품 활용등 당양한 전략요소를 활용할 필요가 있다. // 각 도메인, 콘텐츠 서비스에 따라 각각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전략을 세우고 기획을 할 필요가 있다고 함 
각각의 서비스에 따라서 이탈률의 높낮이는 달라질 수 있다. 

* 타겟팅 : 
지역, 설명, 나이와 같은 분류 값을 기준으로 하여 원하는 유저에게만 광고를 노출하는 것 

* 리타겟팅 : 
광고주의 웹사이트 또는 특정 페이지를 방문한 경험이 있는 고객에게 다시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 

*랜딩페이지 : 
유저가 광고를 클릭했을때 연결되는 페이지

*Organic (오가닉)  : 
디지털마케팅에서는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도달한다는 의미 // 구글, 네이버등 포털에 자연스럽게 노출된 키워드나 링크를 타고 접속했을때 오가닉 트래픽이라고 할 수 있다. // 오가닉 트래픽이 높다는것은 긍정적인 신호.

*Referrel : 리퍼러
고객이 서비스에 방문하기 전에 어디를 통해 왔는지에 대한 정보 // 웹브라우저가 사용자가 자사의 페이지에 접근했을때, 이전 사이트의 정보를 함께 전달함 // 보통 페이스북, 트위터등 채널에서 유입되는 방문자의 통계를 보는데 활용한다.

*Deep Link : 
딥링크란 URL을 클릭했을대, 네이티브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해당 앱의 특정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를 이야기한다. // 앱을 설치하지 않은 사용자도 앱의 특정 페이지로 바로 랜딩될 수 있다.

* UX (user experience)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 웹페이지등을 선택하거나 사용할대, 발생한 경험을 제품, 웹사이트 페이지 디자인등의 주요 요소로 고려하는것

* 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서의 상호작용을 하게 만드는 인터페이스 환경구축

◎ 광고 성과관련 지표 용어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 : 
신규고객획득비용 // 1명의 고객을 우리 서비스로 유입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비용, 광고비 배기 유입된 신규 사용자 수 // CAC 를 낮추기 위해서는 앱스토어 최적화, 분석툴을 활용하여 효율이 낮은 채널을 버리거나 예산을 줄이는등의 노력이 필요함

* LTV (life time value) : 
생애 가치 지표,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탈하기 까지의 전체 기간을 기준으로 생산해낸 수익을 의미 // 고객획득비용대비 하여 LTV가 낮은 경우에는 수익이 발생한다.

*CTR (click through rate) : 
클릭률, 광고클릭횟수를 광고노출 횟수로 나눈것 // 광고노출 대비 얼마나 많은 클릭이 발생하는지를 지표로 표현한 것 // CTR로 들어온 사람들이 실제로 전환을 얼마나 하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음 = 실제 CTR을 높이는 경우에도 실제 전환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에는 전체 매출의 마이너스를 볼 수 있다.

*CPA : 
1전환 단 비용으로 전환의 취득단가, 수치가 낮을 수록 효율성이 높다고 한다.
= Cost per Acquisition = 비용 / 전환

*ROAS : 

투자한 광고 비용 회수율 또는 광고 가격 1원당 매출액 (= 매출/비용 * 100(%)) // 광고비 대비 매출 //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판단하는 요소, 
ROAS가 높은 경우에는 광고비 예산을 많이 투입해도 된다는 의미가 있다.



*ROI : 
투자 수익을 이익 기준으로 나타낸 것으로 클릭당 투자효과를 이익 기준으로 나타내는 지표, = Return on investment = ROI = (전환 수 * 평균 이익 단가 - 비용) / 비용 * 100(%)
ROI를 광고에 활용하는 경우에는 광고가 생산비 등 기타 비용을 제외한 수익을 얼마나 가져다 주는지 알수 있다.
ROAS 가 1 이상인 경우에 ROI가 1 미만인 경우에는 이익은 마이너스 이므로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 할 수 있다.





*어트리뷰션 : 
전환에 이르기까지 각 액션(단계) 의 기여도를 분석하고 평가. 전환 직전의 광고 뿐만 아니라 어떤 효과에 영향을 미친 광고들을 전체를 파악하는것 / 올바른 광고비 배분으로 연결하는것이 목적 / 공헌한 광고에 대한 간섭효과, 어시스트효과까지도 측정하여 광고의 평가와 최적화에 대해 분석 // First Click model , Last Click model, 리니어모델, 시간가치감쇠모델(time decay), 위치기반 모델등등 방법이 많음

*OMTM (One metic that matters) 
: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집중해야하는 단 하나의 지표

*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특정기간동안 결제한 사람들이 평균적으로 지불한 금액
보통 한달정도의 기간을 잡으며 총 매출을 결제한 사용자 수로 나눈다.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 중 결제한 사람들의 평균 결제액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 
특정 기간동안 1명의 사용자가 지불한 평균금액 // ARPU가 높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의미로 활용. 중요한 지표로 활용 가능함.


* Cohort Analysis " 코호트분석
동질자 집단. 사용자의 재방문율을 관리하는 데 활용, 모바일 앱 분석에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같이 기간에 앱 설치를 경험한 사용자 그룹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앱을 꾸준히 사용하는지 여부를 분석하는 것 // 앱의 설치보다는 앱의 지속적인 재사용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 // 1주일 뒤 앱을 얼마나 방문하는지, 2주 취 앱 설치 잔존율은 어떻게 되는지 분석 // 데이터를 최대한 쪼개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고 함


* Funnel Analysis " 퍼널 분석
보동 단계별, 깔때기 분석이라고도 함 // 사용자가 유입되고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주요단계를 숫자로 확인 = 유저들이 서비스에 들어온 시점부터 서비스를 나가는 시점까지 구간에 대한 데이터 분석
// 어디서 이탈을 하고, 서비스의 취약단계가 어디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 이탈률이 높은 시점에서 집중 분석하고 개선하는 노력의 과정


◎ 그외 등등 


*ASO : 
앱스토어 최적화 app store optimization // 앱스토어 검색 시 상위 랭크되도록 하는 작업 // 제목, 아이콘, 설명등을 최적화하는 작업이 필요

*DAU : 
앱 분석시에 필요한 용어 // Daily Active User // 하루에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앱을 사용하고 있는지 DAU가 높은 경우에는 재방문 유저가 많다는 것을 의미 = 충성고객이 많다는 이야기

*MAU : 
월 기준으로 얼마나 많은 유저들이 앱을 사용하는지 나나태는 것 // montly active User // 트래픽을 비교하는 기사에서 자주 등장한다. MAU를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

* 트래킹 : 
매체에 유입된 사용자의 행동 정보를 수집하여 이용 현황 및 광고 성과 측정

* 포스트백 : 
사전적인 의미로는 다시 보내준다. 트래킹한 광고 성과 및 데이터를 매체로 다시 보내주는 것을 의미함 

* ADID // IDFA 
ADID :구글 기반 광고 식별자 // IDFA : 애플(IOS)기반 광고 식별자. 
==> 모바일에서 고유성으 갖는 광고 식별값, 이 값을 이용자들의 스마트 폰에서 수집하여 분석의 최소단위로 활용함 

* 룩백윈도우 : 
앱 분석에서 전환 추척 기간을 의미 // 광고 후 어느 기간까지 광고 성과로 인정할 것인가 에대한 답 // ex) 룩백윈도우가 20일이면 광고성과로 인정하거나 혹은 10일 이면 성과로 미인정하는 등 

* AD Fraud : 
악성 소프트웨어의 봇으로 가짜 클릭/ 설치를 증가시키는 부정트래픽

* RTB : 
Real time bidding, 실시간 입찰 방식 // 프로그래매틱 바잉(=비밀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으로 거래할 수 있는 광고 거래방식) 의 하위요소이자 핵심요소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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