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유통설명회 자료 (2019)
일전에 대형마트 유통설명회에서 찍은 자료들입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아니고 간단히 설명들은 자료들입니다.
실제로 대형마트 입점을 위해서 벤더사가 되던가
이렇게 설명회가서 직접 MD들과 접촉을 하는 방식들 있다고 하는데
실제로 제대로 참여를 해본적이 없었던 것이 제대로 된 상품이 없던 회사였기에
이런 이런 루트도 있다는 정도로 설명만 듣고 왔습니다
실제로 참여를 해봤다면 좋았을텐데 말이죠
오프라인 대형유통은 현재 생산공장을 소유한 제조사,
독점 및 대형 수입업체, 브랜드 소유 벤더업체, 총판 벤더업체들과 거래를 원합니다
작은 유통업체 혹은 벤더사들은 거래를 진행하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그런 작은 유통업체나 벤더사들과 거래를 하는것은 그닥 좋지도 않아요
대부분 중국에서 값싼 제품들 들여와서 판매하는 정도 수준밖에 안되니
중소기업을 살리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고, 좀 그렇기는 합니다
납품 관련 부분인데 보시면 됩니다.
직접 남품, 센터보관형, 센터 통과형으로 해서 해당 유통업체의 SCM 관리하에
유통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있으면 납품을 하고 정산을 받는 구조라고 보심됩니다.
신용평가 기준 관련 된 내용인데
입점하려고 하면 기업신용평가서 제출에 관련된 내용이라고 보면됩니다.
기준들이 있습니다 입점이 쉽지는 않죠
사진의 내용은 상품 종류별 법적 책임 범위에 대해서 설명한 것입니다.
제조사 책임, 유통사 책임, 책임지는 범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듣기도 했었습니다
이날 온 곳이 롯데마트였던것 같은데 지원프로그램들
실제로 이런 지원프로그램으로 기술이나 아이디어만 뺴먹고 버려지는곳도 있다고
갑질당한다고 하는 곳들도 분명 있지만 기회가 될수도 있습니다.
세상은 잘 모르겠습니다.
더 많이 알아보고 싶은데 잘 모르겠네요
STP관련해서 고객 타켓을 정하고, 4P 관련된 내용들처럼 상품, 가격, 유통, 촉진과 관련된 부분들까지 전체적으로 어떤 상품에 대해서 판매까지 이뤄지기 위해서는 이런 부분들에 대한 충분한 기획과 실행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공부도하고 이것도 해보고 저것도 해보고 하고 있지만 실제로 이런 것들을 실행해보는 곳들에서 일해본적은 없습니다. 실제로 실행해보고 해봤다면 훨씬 좋았을텐데말이죠.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