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높은 상세페이지를 위한 전략
* 상세페이지와 구매전환율
상세페이지는 쇼핑몰 내에 상품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페이지를 상세페이지라고 하는데요.
썸네일이 고객을 유입시키는데 큰 역할을 한다면, 썸네일과 광고등 다양한 트래픽 유발 요소들을 통해서 고객들이 유입되어 상세페이지를 보고 해당 제품을 구매할지 안할지에 대한 결정을 하도록 하는 페이지로 상세페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효율높은 상세페이지는 구매유도가 잘 일어나도록 하는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고 만들고 평가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구매 전환율" 인데요.
이런 구매전환율이 잘 나올 수 있는 상세페이지에 대해서 몇가지 이야기들을 담아봤습니다.
우선 효율높은 상세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생각해야될것은 바로 상품인데요!!
모든 쇼핑몰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우선 가장 먼저 상품에 대한 부분을 확인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 상품에 관련된 상세페이지 요소
1. 상품이 좋아야 한다.
2. 상품에 대한 가치(스토리(story))를 입혀야 한다.
상품에 관련하여 상세페이지를 기획하기 전에 생각해야될 두가지는 바로 상품에 대한 것 그리고 상품을 어떤 가치(스토리)를 입혀서 판매를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인데요
제품 자체가 좋아야 함은 모든것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장단점 그리고 제품이 어떤 품질로 고객들에게 판매가 되는지는 기본중의 기본인데요. 어떤 마케팅도, 광고도, 디자인도 제품자체가 좋지 않다면 언젠가는 큰 위기로 돌아올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제품이 어디에 어떻게 활용되는 이야기들이 중요한데요. 상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이 어떤 장소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가치, 스토리를 만들어내는것을 통해서 많은 고객들의 마음속에 정확하게 포지셔닝할 수 있는 요소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가치와 스토리는 되도록이면 보여질 수 있는 이미지, 영상등으로 보여주는것이 중요해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것이 상세페이지에 들어간다면 분명 고객에게 좋은 호감도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이야기죠
* 효율 높은 상세페이지를 위한 전략
1. 고객에게 구매 혜택을 보여주기
2. 고객이 흥미를 끌 수 있는 후기 이벤트등 다양한 이벤트를 배치할것
3. 생산자 및 생산시설을 시각화하여 신뢰성을 높이는 방법
4. 실제 고객들을 후기를 보여줄 것
5. 고객들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당위성을 조성할 것
6. 타사 제품과 비교를 통하여 해당 제품의 장점을 부각할 것
7. 인증서/제조시설등 제조사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자료들 첨부
8. 감성과 감정을 자극할 수 있는 스토리를 통해 포인트를 주는 것
이 정도 여러 사이트들에서 효율높은 상세페이지를 위한 전략으로 써내려가고 있는 내용들인데요. 여러가지 내용들을 함께 묶어서 섞어서 적어놔봤습니다.
효율 높은 상세페이지를 위해서는 고객들에게 제품을 구매하면서 혜택이 정말 중요한 만큼 그러한 혜택들을 고객들이 잘 알아볼 수 있도록 배치하고, 알아보는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내용들부터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로는 생산자를 시각화하여 보여주는것 그외에 인증서등 다양한 내용들을 첨부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것은 바로 고객들의 후기라고 할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이 제품들을 사용해본 고객들의 후기는 새롭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에게도 확실한 어필이 되는 점으로 이러한 부분들을 잘 활용한다면 고객들의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충분히 좋은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 상세페이지 전략을 실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
바로 가독성, 시각화, 구매후기유도와 같은 것들을 꼽아볼 수 있을것 같은데요.
상세페이지를 보는 사람들이 손쉽게 볼 수 있도록 가독성이 높아야하며, 이러한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 상세페이지는 고딕계열의 폰트를 많이 활용하고는 합니다. 또한 글자의 포인트, 크기조절, 자간, 장평조절, 굵기조절등으로 강조부분이나 중요 부분을 눈에 띄도록 하는것도 중요한데요.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고객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중요한것이 시각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새는 영상으로, 또는 움짤 (Gif)등으로 제작된 자료들이 상세페이지의 한 축을 구성하고 있기도 한데요. 동적인 움직임을 포착한 사진과 감각적인 스토리를 담은 사진들은 고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특히 제품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스토리들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사진 또는 영상들은 고객들에게 어필하는데 있어서 확실한 방향성을 만들어 둘 수 있으므로 체크를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화를 위해서 점점 더 고해상도의 사진들이 상세페이지로 활용되고는 하는데요. 좋은 해상도의 사진들, 다양한 각도에서 제품을 보여주는 사진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 또한 꼭 필요한 작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매후기는 앞서 말씀드린 만큼 고객들이 제품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요소중의 하나인데요. 구매후기는 실제로 제품을 사용해본 사람들의 이야기이기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를 보고 구매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따라서 구매후기를 유도하기 위해서 적절한 혜택을 제공하고, 문자,메일등으로 고객후기를 부탁드리기도 하며, 여러가지 방법들을 통해 구매후기를 많이 만들 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부정적인 후기가 있는 경우에는 동일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고객의 불만을 슬기롭게 처리하는 지혜가 필요한데요. 근본적인 제품의 원인을 파악하고 제대로 담아내어 고객들로 하여금 또 다른 부정적인 후기들이 달리지 않도록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상세페이지에 정답은 없지만 제품의 기본을 이해하고, 고객을 이해하고, 고객에게 표현하는 방식, 목표, 전략등을 설정하는 것은 여러가지 다양한 표현들을 자주 보고 연구할 필요가 있는데요
요새는 핀터레스트나 그외에 잘나가는 쇼핑몰들 다양하게 구경을 하시다보면 상세페이지에 대한 내용들을 손쉽게 보시면서 따라하거나 혹은 전략을 유추해보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구매전환이 잘 이루어지고있는 상세페이지들에 대한 내용들, 가독성, 시각화, 이미지촬영 구도, 사진에 대한 스토리, 방향성등등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보시고, 자사의 제품의 상세페이지를 만들때도 여러가지로 자사의 제품에 알맞는 상세페이지를 만드는것이 중요할것 같습니다.
그리고 상세페이지와 썸네일등을 실제로 쇼핑몰에서 적용하고 판매하면서 구매전환이 어느정도 이루어졌는지 실제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정하고 계속해서 적용해나가는것 또한 중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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