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엑손모빌 EXXON MOBIL

해외주식 엑손모빌 EXXON MOBIL





엑손모빌 (EXXON MOBIL)은 미국 텍사스주에 있는 글로벌 에너지 회사로, 시가총액 2020년 기준으로 199조 3,339원이라는 매우 큰 회사인데요. 글로벌 에너지 회사 중에서 석유/천연가스판매가 주력이며, 세계 정유업계의 슈퍼메이저로 알려진 업체입니다. 

애플과 시가총액 1위를 두고 다툼을 벌였을정도로 매우 큰 기업이었으나, IT 기업들의 성장으로 인해서 시가총액 상위 10위에 밀려난 상황이긴 하지만, 윌마트에 이어서 수익이 매우 높은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영업이익이 매우 높은 회사로 알려져 있는데요. 하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서 원유가격이 폭락하고 주식가치가 매우 폭락했고 여러가지 어려운점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다만 그래도 에너지 사업이 영원하지는 않겠지만 코로나 회복세와 함께 상승할 여지가 있다는점, 그리고 꾸준히 배당 수익률이 높다는 점, 그외에도 몇가지 이유들로 주 종목들을 애플과 엑손모빌로 정해봤습니다. 

사실 500불정도로 시작하는거라 큰 부담없이 시작하는거니까요 ^^; 꾸준히 사서 모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들은 다양하게 찾아서 업데이트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12월 주요 기사 

* 2025년 탄소중립에 따라, 엑손모빌도 온실가스 감축약속 - 2025년까지 생산시설의 탄소집약도 (CI)를 15~20% 줄일 계획이며, 2030년까지는 시추공에서 나오는 메탄가스를 태우는 불꽃도 없애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유럽업체들에 비해서는 부족하다고 평가를 받고 있지만 엑손모밀도 온실가스 감축계획을 밝힘에 따라 탄소중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것 같네요 


* 미국 투자기관 골드만삭스등에서 석유기업 엑손모빌(XOM)에 매수의견을 내면서 회사가 적극적인 비용절감조치를 해 수익성을 높였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러한 내용은 밸류에이션 개선에도 불구하고 원유정제 및 화학산업이 연료전지 및 전기자동차등의 신성장 주도에 따라 주도권을 내주고, 어려워질 수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엑손모빌 구조조정 -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하여 석유가격과 수요 모두 줄어들어 석유산업에 대한 미래에 대한 의문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기후 변화에 적극적인 대응의지를 밝힌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당선으로 인해서 전망도 어두운 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엑손모빌의 경우에는 로열더치셀이나 BP와 같은 회사들이 석유관련 산업 이외에 재생에너지쪽에 눈을 돌리는데 반해서, 석유과 천연가스등 현재 사업구조에 집착하고 있다는 점이 위험으로 평가됩니다.  

이런 말도 있네요 "엑손 모빌이 생존할 수 있느냐 묻는다면 당연히 가능하다 답할것이다. 세계 곳곳에 자산도 많고, 인력도 있으며, 기술력도 있다. 만약 질문이 번영할 수 있느냐도 바뀐다면, 여기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이번에 미국주식을 하면서 애플, 그리고 엑손모빌쪽을 주 종목으로 해서 준비를 시작해봤습니다. 

미국주식은 변동성이 매우 크고, 여기에 더해서 환율에 대한 부담까지 가지고 있으며, 한국 주식에 비해서 시간적인 문제들이나 여러가지 어려운점들도 있기는 하지만, 꾸준한 배당이 이뤄진다는 점, 그리고 리스크만큼 수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계좌는 키움증권 글로벌 S로 시작을 했고, 이후에 외화통장이 잘 정리되면 다른 증권사나 다른 어플을 활용할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포스팅 해볼게요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