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솔리드 프로젝트 - 적합한 문서의 노출
개인 홈페이지 및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가장 신경쓰는것이 아무래도 노출. 검색 순위에 내 글이 노출되고 보여지는것이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을 하는데요.
구글의 SEO 라는 방식 그리고 네이버의 검색엔진에서의 노출, 그외에 다음,빙등 여러가지 중에서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에 관련 내용에 민감하게 보시는것 같습니다.
그 중에서 이번에 네이버에서 발표한 내용이 블로그등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 꼭 체크해봐야할 내용인듯하여 담아봤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웹 검색을 강화하고, 공식정보, 잘 정리한 홈페이지를 먼저 뜨도록 하는 변화로 "솔리드 프로젝트" 라는 것을 진행한다고 하는데요. 더 높은 품질의 적합한 문서를 노출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사실 네이버 검색엔진의 변화는 계속 되어 왔는데요. 실시간 검색서비스의 삭제, 그리고 인플루언서 노출 우선등등 다양한 변화들이 계속해서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변화선상의 위에서 "솔리드 프로젝트" 를 이야기하는 네이버의 솔리드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 네이버의 솔리드 프로젝트
네이버의 랭킹알고리즘을 반영한 솔리드 프로젝트. 웹페이지에서 검색결과 노출 시 웹페이지별로 반영된 랭킹시그널이 높은 사이트를 우선 표출하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함
여기에 네이버 자체적인 랭킹시그널을 사이트에 반영하는데, 이 랭킹시그널은 검색 노출 순위를 결정하는 요소에 사용자가 입력하는 질의의 특성, 웹문서의 내용, 품질, 웹문서의 출처에 해당하는 사이트의 특징이 포함됩니다.
네이버는 "더 높은 품질의 문서를 검색결과에 노출하는 것이 목적" 이다라고 밝히고 있는데요. 구글과 마찬가지로 더 높은 품질의 문서를 검색결과에 노출하면서 포털 자체의 기능을 강화하고, 계속 되어온 비판들을 개선하려는 노력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여기에서 변경점 중에서 조금 더 장점으로 여겨지는 것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검색결과에서 공식사이트, 그리고 목차와 내용이 구조적으로 잘 정리된 고품질 문서, 사이트 내 주요 페이지에 올바르게 링크가 걸린 문서들이 잘 노출된다는 점인데요
기존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애매한 광고들들이 판을 쳤다면 그게 아니라 이제는 공색사이트의 내용으로 바로 검색상단에 노출되도록 변경되었다는 점입니다.
신뢰도 높은 정보를 더 잘 제공하기 위한 솔리드 프로젝트.
네이버의 검색이 과연 어떻게 변화할지 보는것도 재밌을것 같네요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