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콘텐츠 마케팅 기법

온라인쇼핑몰 콘텐츠를 위한 마케팅 기법


온라인쇼핑몰 및 홈페이지등 콘텐츠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고객을 끌여들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작성에 마케팅 기법들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의 상세페이지 제작등 다양한 영역에서 이러한 기법들을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1. FABE 기법 (Features, Advantage, Benefit, Evidence)

FABE 기법은 영업에서 상대방을 구석으로 몰아가게 하는 기법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징, 이점, 혜택 증거 순서로 제시하며 설득력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이 기법은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와 연결하는 초기단계에 유용한 방법인데요.

사실에서 출발하여, 특장점을 거쳐, 실질적인 혜택과 그 증거까지 제시하는 방법을 통해서 설득력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네가지 단계를 정리하면서 온라인쇼핑몰의 상세페이지 또는 홈페이지의 콘텐츠, 제안서, 소개자료들을 정리하고 작성할 수 있습니다. 


FABE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Features - 자사 상품의 특성, 우리 것에 대한 사실 -> 쉽고 간결하게 표현

Advantage - 장점, 경쟁사와 비교한 특별한 Selling Point

Benefit - 고객이 얻는 이익, 소비자 입장에서의 장점

Evidence - 고객이 얻게되는 실현이익의 증거   




2. 리스티클 (Listicle) 

리스티클은 목록을 뜻하는 LIST와 기사를 뜻하는 ARTICLE의 합성어로, 특정주제에 관한 정보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방식의 기사를 뜻합니다. 예를 들면 [~~~의 베스트 영화 36선] [ ~~ 한 7가지의 방법] 등으로 꼭 제목에 소재와 숫자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엄선해 놓은 듯한 인상을 주고, 고객들의 흥미를 끌어들이는 효과를 줍니다. 

리스티클은 이미 익숙한 포맷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들이 있는데요. 


만들기 쉬우며 // 예측이 가능하고 //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복잡한 레퍼런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방식으로 만들기 쉬우며, 

콘텐츠의 길이와 내용에 대한 예측이 미리 가능하며, 

독자들에게 익숙한 포맷으로 부담없이 읽을 수 있으며, 충분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리스티클에 관한 팁으로는 정리를 잘 해나갈 것, 스넥 콘텐츠, 가볍고 명확해야 하며, 되도록이면 숫자 7을 넘지 말 것을 이야기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다만 블로그등에서는 BEST 10 이런 키워드들이 잘 활용되기도 합니다. 



3. SPIN 기법 (Situation, Problem, Implication, Needs-Payoff)

SPIN 기법은 상황, 문제, 시사, 욕구충족 (Situation, Problem, Implication, Needs-Payoff) 을 뜻하는 단어의 앞머리를 조합하여 만들어졌는데요. SPIN 기법은 적절한 질문을 통해 고객이 당면한 문제를 인식시키고, 자사의 제품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기법인데요.

상황질문, 이슈질문, 영향질문, 효용질문에 대한 답변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기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상황질문 : 현 상황에 대한 질문, 목표와 배경을 구체적으로 이해

(2) 이슈질문 : 문제 인식 질문으로 고객의 잠재 니즈 파악, 문제에 대한 상상력을 제공하며, 문제점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

(3) 영향질문 : 고객이슈의 영향력 및 중요도를 판단하는 질문, 고객의 이슈가 얼마나 중요한지, 이슈가 미치는 영향력이 큰지는 인지시킬 수 있는 질문.

(4) 효용질문 : 고객이 우리의 솔루션을 통해 이슈를 해결할때 얻는 효용을 이해 유도. 솔루션의 긍정적인 요소를 부각시키며, 효용을 극대화하는 질문



4. 3:1 법칙 (잽, 잽, 잽, 라이트 훅)

일반적인 게시물과 광고성 게시물의 비율을 설정할 때 참조하면 좋은 3:1의 법칙. 

게리 바이너척은 '잽, 잽, 잽, 라이트훅' 이라는 책에서 가볍고 유익하며, 짧은 휴식을 제공하는 부드러운 컨텐츠를 잽이라고 하고, 판매와 직결되거나 고객의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를 라이트훅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잽을 세번 날리고, 그다음에 훅을 날린다면 플랫폼과 부드럽게 섞여들게 해주고, 소비자의 감성을 사로잡을 수 있는 콘텐츠가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고 합니다. 



5. 참여형 게시물 

최근의 온라인 마케팅의 추세는 정답이 아닌 참여에 더 많은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고객관계관리 커뮤티케이션을 통해 마케팅의 흐름을 이어가는 많은 곳들이 있습니다.

특히 SNS의 경우에는 고객들과 끊임없는 대화로 계속 참여형 마케팅을 유도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마케팅을 통해서 고객들이 새로운 공유를 통해 이슈가 되기도 하며,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기도 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온라인콘텐츠의 경우에도 이러한 참여를 할 수 있는 콘텐츠의 제작을 통해서 콘텐츠가 뉴스레터, SNS, 단톡방에 이르는 다양한 채널로 전파되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면 트렌드 능력고사, 심리테스트등 다양한 방식의 콘텐츠들이 참여형으로 전달되고 배포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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