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창업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창업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관련

1. 네이버(NAVER)와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국내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는 검색포털 서비스 네이버, 그리고 그 네이버와 연결된 네이버쇼핑은 현재 국내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입니다. 쿠팡, 11번가, G마켓등 다양한 경쟁자들이 있지만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는 네이버 쇼핑이란 무엇이고, 네이버 쇼핑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입점 형태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관련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네이버의 쇼핑몰 솔루션으로, 온라인쇼핑몰을 제작할때 들어가는 서버구축 및 외주개발등의 프로세스를 줄이고 누구나 손쉽게 네이버에서 쇼핑몰을 개설하고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도구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2012년 샵N, 이후에 스토어팜으로 불리다가 2018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네이버 쇼핑 화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자신의 상품을 자유롭게 판매할 수 있으며, 누구나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장점은 유지,관리비가 없으며, 저렴한 수수료, 네이버포털로 자동연결, 간편한 결제, 빠른정산, 광고비 부담이 적다는 등 타 유통플랫폼과 비교했을때 수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네이버 페이와의 연동, 그리고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포털 네이버와의 연동을 통해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한데요. 여기에 더해서 상품정보등록, 결제, 정산, 검색노출, 광고, 회원/단골관리, 매출 및 고객정보분석의 기능을 담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소상공인의 배송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굿스플로 서비스빠른정산서비스등 셀러들에게 가장 뛰어나고 효과적인 시스템들을 계속해서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이것 좀 보고 배워라 쿠팡 이 xxx들아) 

그리고 네이버쇼핑의 스마트스토어로 셀러들이 계속해서 모이는 이유는 바로 광고없이도 상위노출이 가능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과 다른 오픈마켓과 비교해서 저렴한 수수료, 최근에는 굿스플로와 빠른정산 서비스까지 다양한 부분들을 셀러들에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소상공인 우대정책을 통해서 네이버쇼핑은 최저가로 물건을 공급하는 수많은 셀러들과 함께 경쟁력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스토어의 개인스토어의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증이 필요없기도 해서, 많은 초기 셀러들이 사업자 이전에도 쇼핑몰을 개설하고 운영해볼 수 있기도 합니다. 


2.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장단점 


1) 네이버 쇼핑, 네이버에 노출 

최근에는 오픈마켓들도 네이버쇼핑에 연동하여 상품을 노출시키고 있으며, 매출의 상당부분이 연동매출이라는 점에서 네이버의 중요성은 매우 높은데요.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있으려면 네이버쇼핑에 입점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이렇게 네이버쇼핑, 네이버에 상품이 손쉽게 노출된다는 것이 큰 장점인데요. 네이버에서 만든 서비스로 네이버의 기준에 잘 맞추고 SEO 에 적합한 상품등록 상세페이지등이 갖춰진다면 상위노출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네이버쇼핑의 경우 네이버 페이라는 시스템을 통해서 간편한 결제와 활발한 고객후기들을 남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것을 통해서 온라인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하는 고객들의 후기가 쌓이면서 더욱 더 상위노출로 올라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쇼핑

다음과 같이 갤럭시 탭을 네이버 포털에 검색한 경우 네이버에 네이버 쇼핑의 화면이 등장하는것을 볼 수있습니다. 고객유입을 위한 첫번째 단계 노출이 매우 좋습니다. 


2) 스마트스토어의 수수료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서 입점 및 등록 수수료가 없으며, 네이버 페이 결제 수수료 및 네이버쇼핑 연동하여 매출 발생시 수수료인 2%만 있으으로 온라인 유통채널중에 가장 저렴합니다. 

쿠팡이 최근에 만든 서비스도 비슷하게 만들었지만 결과적으로 쿠팡 자체 검색을 통해서 유입되는 고객밖에 없기 때문에 조삼모사인 서비스와는 질적으로 다른데요 (거긴 정산을 또 욕나오게 안해줍니다 ㅋㅋ;;) 

오픈마켓등 수수료가 8~12% (카테고리별로 상이) 정도가 되는데, 스마트 스토어의 수수료는 정말 저렴합니다. 따라서 온라인쇼핑몰을 처음 하는 분들이라면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고 만들어보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네이버페이 결제수수료의 경우에는 신용카드 3.74% 에서 계좌이체 1.65%등으로 각각 형태에 따라서 1% ~ 3.85%까지 정해집니다.


3)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판매대금 결제

온라인쇼핑몰을 처음 개설하고 매출이 생기시면 대부분 힘들어 하는것이 바로 돈이 묶인다고 하는 부분이데요. 오픈마켓은 최근에 빠른정산을 최대한 유도하고 있지만 쿠팡(ㅋㅋ)의 경우에는 판매대금을 한달넘게 정산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데요 

물건을 팔아서 회전을 해야되는 상황에서 정산이 빠르게 되지 않는다는 것은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겪은 가장 큰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런 정산의 지연은 물건을 많이 팔아도 문제가 되고, 적게팔아도 문제가 되는 부분인데요. (특히 쿠팡 xxx들은 물류 입고 후 60일 정산 ㅋㅋㅋ욕해도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최근에 빠른정산 서비스를 도입하여, 구매확정 보다도 빠르게 정산을 해주는 서비스까지 도입하여 온라인 셀러들을 지원하고 있는 만큼 장점이 매우 큽니다. 


4) 다양한 SNS 연동과 찜 시스템등 

네이버 쇼핑의 스마트스토어는 고객유입을 원할하기 위해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등와 연동이 가능하며, 최근에는 블로그마켓으로 쇼핑을 확장해가고 있는데요. 

다양한 채널들을 활용하여 스마트스토어에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찜 시스템등을 통해서 단골고객을 확보하고, 쿠폰등을 발급할 수 있으며, 네이버 톡톡을 통한 상담시스템등 다양한 시스템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굿스플로 시스템으로 소상공인들도 편리하게 계약택배를 저렴한 가격에 보낼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요. 

각 오픈마켓과 쿠팡, 티몬, 위메프등이 각각 충성고객을 가지고 있기에 그곳에 입점하여 판매를 높이는것도 좋지만, 네이버 쇼핑의 장점으로는 따라갈 수 없을 정도로 매우 높은 활용성을 가지고 있는것이 바로 스마트스토어입니다. 


3.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입점


1)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입점 방법 

스마트스토어의 입점은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센터에서 입점관련 서류를 준비하여 가입신청을 하면 됩니다. 

스마트스토어 화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개설을 위한 준비서류

통신판매업신고는 필수! 

1. 사업자 등록증 사본 1부

2. 대표자 인감증명서 (또는 대표자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사본 1부 (발급일 3개월 이내)

3. 대표자 혹은 사업자 명의 통장 (또는 계좌개설확인서 온라인통장표지) 사본 1부



4.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인감증명서 사본 1부 (발급일 3개월 이내)

5.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 명의 통장 사본 1부

6.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등기사항전부증명서 사본 1부 (발급일 3개월 이내) 

7. 법인사업자의 경우 주주명부 (법인회사의 실 소유주 확인) 


2)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판매자 센터 메뉴얼 

스마트스토어의 상품등록 및 상세한 메뉴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공지사항에서 메뉴얼을 읽어보시면 PDF 파일들로 정리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일들 업로드가 어려운 blogspot인지라 ㅎㅎ 나중에 가입하시고 참고하시어요 



3)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의 활용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쇼핑몰인데요. 쇼핑몰을 홍보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들은 다른 포스팅에서 정리를 해보고 간단하게 무료로 할 수 있는 방법들과 유료로 할 수 있는 방법들은 간단하게 담아보려고 합니다. 언급한 방법들 이외에도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온라인에서 홍보 및 판매가 가능합니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링크를 블로그 및 SNS 등에 노출시키는 방법으로 체험단, 판매후기등을 통해서 고객들의 유입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네이버 파워링크 및 네이버 쇼핑 광고를 통해서 고객들에게 상위노출된 상품을 광고형태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네이버쇼핑에서 제공하는 럭키투데이, 기획전, 쇼핑윈도등을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흥미있는 상품들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는데요. 최근에는 페이스북광고, 유튜브광고, 어필리에이트 마케팅등 다양한 마케팅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마케팅의 최종목표는 네이버에 개설한 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상품을 확인하고, 상세페이지와 고객후기들을 통해서 상품의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에 이르게 까지 하는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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