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운송의 개념과 운송수단
1. 화물 운송의 개념과 특징 : 운송의 3요소
운송(Carriage)이란 장소적 효용을 창출하기 위해 운송수단 (트럭, 철도, 선박, 항공기등) 을 이용하여 사람 및 화물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물리적 행위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 화물운송은 화물 이동기능, 재화의 시간조절 기능, 일시적 화물 보관 기능, 생산계획의 원활한 추진 기능등을 통해서 장소적 효용을 창출합니다.
(1) 화물 운송의 특징
㉠ 화물 운송의 수요는 재화에 대한 파생적 수요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운송은 본원적 수요가 아닌 파생적 수요로 재화에 대한 수요에 따라 운송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감소합니다.
㉡ 화물 운송은 장소적 효용을 창출시키는 것으로 화물을 어느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화물 운송의 기본적인 목적은 다량을 신속, 안전하게 그리고 저렴하게 운송하는 것입니다.
㉣ 화물 운송의 최적화는 고객이 원하는 운송서비스를 경제적으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운송비는 전체 물류비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비용절감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해야합니다.
㉤ 화물 운송은 일시적 보관 기능으로 시간적 효용을 창출하기도 하며, 운송거점과 경로를 거쳐 전달되는 동안의 시간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화물 운송은 상품의 가격 조정과 안정화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산계획을 원할하게 추진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운송의 3대 요소 : 운송경로 (Link) 운송수단 (Mode) 운송연결점 (Node)
운송경로 (Link)
: 운송연결점을 연결하는 도로, 철로, 해로, 항공로와 같은 통로
운송수단 (Mode)
: 화물차, 철도, 항공기, 선박등과 같은 운송수단
운송연결점 (Node)
: 물류터미널, 공항, 철도역, 항만등과 같이 하역, 환적, 중개작업등 운송작업이 이루어지는 장소 또는 시설
(3) 경제적 화물 운송을 위한 원칙
㉠ 대형화의 원칙 (규모의 경제)
: 일반적으로 화물 운송은 운송 수단을 대형화 하여 대량 운송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 영차율 극대화의 원칙
: 영차율 (또는 실차율) 은 총 운행거리 중 화물을 적재하고 운행한 비율을 말한다. (영차율 = 영차 운행거리 / 총 운행거리) 이러한 영차율의 극대화를 통해서 적정차량의 규모와 최적의 운송경로를 선택하고 활용하여야 한다.
㉢ 공차율 최소화의 원칙
: 공차율이란 총 운행거리 중 화물을 적재하지 않고 운행한 거리의 비율이며, 공차율 (또는 빈차율)을 최소화 하여 운송하여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 회전율 극대화의 원칙
: 회전율이란 일정시간 내에 최대의 운송횟수를 달성하는 비율로, 회전율을 극대화 하는 경우에는 차량 단위 당 고정비의 원가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 적재율 극대화의 원칙
: 적재율은 운송수단의 적재 적량 대비 실제 적재 화물 운송량으로, 적재율의 극대화하여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단, 과적의 경우에는 차량파손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가동률 극대화의 원칙: 가동율은 화물을 일정시간 동안 실제 운행해 온 시간과 목표 운행시간과의 비율로, 가동률을 극대화 하여 운송의 합리화에 기여할 수 있다.
2. 적절한 화물 운송 수단의 선택 : 운송수단의 종류
합리적인 물류 서비스를 위해서는 적합한 화물 운송수단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는 총 물류비의 절감할 수 있으며,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화물 운송을 가능하게 한다.
(1) 화물 운송 수단의 선택 기준
㉠ 화물의 특성 : 화물의 종류, 중량 및 용적, 화물의 특징, 화물의 가치, 운송 거리, 납기등
㉡ 운송 수단의 특성 : 운송수단의 안전성, 경제성, 신속성, 신뢰성등
㉢ 운송의 경제성과 효율성 : 비용절감을 통한 고객서비스 만족
(2) 운송수단의 종류와 특징 : 육상, 해상, 항공, 복합운송
1) 육상운송
2) 해상 운송 (선박)
3) 항공 운송 (항공기)
4) 복합 운송
* 국제 복합운송의 성립요건
: 전 운송구간에 걸친 복합운송인의 단일책임 원칙
: 단일 운임의 적용
: 단일 계약의 체결
: 전 운송구간을 담보하는 운송증권의 발행
(3) 적합한 운송 수단의 선택
앞서 본 바와 같이 적합한 운송수단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각 운송별 장단점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화물의 특징과 중량, 포장형태등에 따라서 적합한 운송수단이 바뀔 수 있다. 다만 일반적으로 운송수단별로 선호로를 보자면 다음과 같다.
1) 화물운송 수단별 선호도
㉠ 신속성
항공기 > 화물자동차 > 철도 > 해운 > 파이프라인
㉡ 운송량 (시간당)
파이프라인 > 해운 > 철도 > 화물자동차 > 항공기
㉢ 소요비용
파이프라인 > 해운 > 철도 > 화물자동차 > 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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