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의 제품판매 방식 : 위탁판매와 사입판매, 자체제작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판매 방식
: 위탁판매와 사입판매, 자체제작

 

인터넷 쇼핑몰의 제품판매 방식  위탁판매와 사입판매, 자체제작

인터넷 쇼핑몰 창업은 온라인에서 매장을 열고 고객에게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온라인 쇼핑몰도 오프라인 매장과 동일하게 어디에선가 물건을 가져와서 판매하는 형태입니다. 다만 오프라인에서 판매하는 방식과 다른 것은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배송이 주로 택배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직접판매 및 퀵배송도 가능)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서 파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는 몇몇 제한을 제외하고 모든 제품들이 가능하며 이러한 제품들은 어디에선가 구해와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제품을 소싱한다고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소싱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온라인 도매사이트를 통해서 판매할 수 있는 제품을 찾아내거나, 또는 직접 동대문 시장등 도매시장을 방문하여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직접 제품을 제작하거나, OEM 제조를 통해서 브랜드 제품을 출시하거나, 또는 중국등 해외에서 제품을 수입하는 방법, 해외에서 제조하여 국내로 들여오는 방법, 해외 쇼핑몰에서 구매를 대행하여 발송하는 방법등 정말 다양한 방법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온라인 쇼핑몰의 제품 판매는 3가지 정도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바로 위탁판매, 사입판매, 자체제작의 방법인데요. 간단하게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위탁판매 : 상품의 제조 및 소유자가 도매, 소매업자에게 판매업무를 위탁하는 방식

사입판매 : 물건을 구매하여 사입(상거래를 목적으로 물건따위를 사들임) 하여 판매하는 방식

자체제작 : 판매할 물건을 직접 제작 또는 OEM 제조하여 브랜드 출시, 판매하는 방식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하는 분들이라면 해당 판매 방식에 대하여 이해하고 인터넷 쇼핑몰의 판매 방식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인터넷 쇼핑몰 위탁 판매 방식

초기 창업 비용이 적고, 손쉽게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는 방식이 위탁판매의 방식입니다. 온라인 도매사이트들이 무자본 창업에 월 ~~ 매출 달성 이런 광고들을 하고 셀러들을 모으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요.  그런 말들에 쓰인대로 판매에만 집중하는 손쉬운 방식으로 인터넷쇼핑몰 창업이 가능한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온라인 도매사이트를 통한 위탁판매는 매우 손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사업자 등록을 하고, 오픈마켓 또는 스마트스토어에 가입이 되어 있으면 준비가 끝입니다. 이제 온라인 도매사이트에 사업자인증을 하여 가입을 하고 상품을 나의 오픈마켓 또는 스마트스토어 또는 자사몰에 올리고 판매를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탁 판매의 장점은 쇼핑몰에서 이미지와 상세페이지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만약 자신의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된 제품에 대하여 온라인 도매 사이트에서 결제만 하면 배송까지 해주는 편리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물건을 사서 가지고 있어야 하는 재고의 부담이 없으며, 온라인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도매매 사이트 홈페이지 화면
도매매 사이트 화면

이러한 온라인 도매 사이트에는 도매매, 오너클랜등과 같은 다양한 사이트들이 있는데요. 

온라인 도매 사이트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상품을 사업자등록을 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가입하여 올려둘 수 있으므로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동일한 제품을 올려두고 있으므로, 광고 또는 단가에서 경쟁을 해야한다는 점은 큰 단점입니다. 

실제로 각 오픈마켓 및 스마트스토어등의 판매 수수료는 5%~15%까지 다양하고, 해당 수수료를 위탁판매자가 부담하여야 하는데요. 위탁판매는 원가에서 판매수수료와 수익까지 담아서 판매가를 설정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경쟁하고 있기 때문에 판매가 저조한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인터넷 쇼핑몰의 특성상 판매 후, 고객의 구매확정 그리고 정산까지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데요. 이러한 부분 때문에 위탁판매의 경우에는 초기 자본이 들어가지 않는 것이 아니라 물건 위탁 구매 - 배송 후 정상까지 꽤 많은 돈이 묶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순히 예를 들면 본인의 인터넷 쇼핑몰에서 하루에 100만원씩 30일동안 꾸준한 매출을 발생했다면, 100만원의 매출에 대하여 미리 온라인 도매사이트에 입금하고 위탁 주문을 하고, 실제로 매출이 내 손에 들어오기 까지는 빠르면 1주일에서 2주, 한달이 소요될수도 있는데요. (나머지 30%는 3개월 후 주는 ㅋㅍ은 ㄱㅅㄲ들) 이렇게 단순계산을 하면 최소 1주일 정산 판매금액인 700만원 ~ 2주 정산 금액인 1400만원, 최대 3천만원 까지도 돈이 묶이게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스스로 재고관리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고 관리의 어려움이 있어서 물건의 품절등에 대하여 적절하게 대응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도매업체의 사정에 따라 제품의 품절을 확인하기 어려우며, 품질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공급사와 고객사이에서 CS문제등 중간에 위치한 위탁판매자는 매우 곤란한 상황을 겪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부분 돈으로 해결하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위탁판매는 실제로 단가 경쟁이 매우 높아 수익률이 높지 않기 때문에 실제적으로는 손해를 보는 상황을 만들 수도 있으며, 위와 같은 단점을 미리 고려해야 합니다. 


* 공급사(제조사, 유통사(도매))와 직접 위탁판매 계약을 하는 경우 

온라인 도매사이트등을 활용하지 않고도 공급사(제조사 또는 도매업체)와 직접 위탁판매 계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공급사의 경우에는 온라인 판매에 대한 노하우등이 부족하거나, 또는 도매업체의 경우에는 판매업체를 늘리기 위해서 이러한 위탁판매 계약을 통해서 판매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온라인 도매사이트와 다르게 직접 위탁 판매 계약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것이 아니기에 다른 판매자들에 팔지 않는 제품들을 직접 판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가격도 합리적으로 조절하여 수익을 충분히 만들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직접 계약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은데요. 

공급사 입장에서는 인터넷 쇼핑몰 판매자에 대해서 정확히 알 수 없으며, 기본적으로 물건을 판매하는 사입 조건을 선호하고, 많은 물량을 가져가는 업체들과 미리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탁판매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가 이런 판매 형태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로 합니다. 만약 실제로 많은 판매를 이끌어내어 제조사와 독점계약권등 좋은 계약을 진행한다면 인터넷 쇼핑몰운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인터넷 쇼핑몰 사입판매 방식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 및 인터넷 쇼핑몰의 기본적인 판매방식은 사입방식입니다. 제조사 또는 도매업체의 물건을 구매하여 판매하는 방식인데요. 인터넷 쇼핑몰은 온라인에서 판매를 하기 때문에 매장에 물건을 직접 가져다 놓지 않아도 판매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탁판매 방식도 많이 활용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는 쇼핑몰에 잘 판매되는 상품들이 생기기 시작하고, 좋은 제품들을 소싱하기 위해서는 사입판매에 대하여 고민을 하게됩니다. 

사입판매방식은 위탁판매 방식에 비하여 자금과 재고의 부담, 제품 촬영 및 상세페이지 제작, 제품 포장 및 택배 발송등의 부담이 발생하지만, 위탁판매 방식에 비하여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해 올 수 있으며, 재고 관리등 제품 컨트롤이 가능하며, CS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큰 이유는 위탁판매에 비하여 수익을 더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다양한 업체들의 물건을 직접 구매하고 다양한 상품들을 직접 구매하여 소싱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공급사와의 협상에서도 사입 판매를 하는 경우에는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은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사입판매를 위해서는 온라인 도매사이트인 도매꾹을 비롯하여 사입판매 사이트들이 있으며, 제품들을 오프라인 도매시장을 방문하여 사와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동대문 도매시장을 연결하는 앱(신상마켓등) 들이 등장하기도 하였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제조사, 유통사와 연락하여 사입을 하고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중국에서 물건을 수입하여 재고를 가지고 판매하는 방식도 있으며, 최근에는 구매대행으로 방식으로 물건을 발송해주는 방법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 위탁판매와 사입판매 간단 정리표

* 위탁판매와 사입판매 간단 정리표



3. 자체 제작 상품 : 브랜드 상품 출시 

인터넷 쇼핑몰의 창업자라면 결과적으로 스스로의 브랜드 상품을 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다른 판매자들과 차별화 된 제품을 출시하여 판매를 하는 것이며, 이러한 특별한 제품들을 통해서 사업을 확장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단순히 온라인 판매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 상품은 고객들에게 포지셔닝을 통해서 제품이 꾸준하게 판매되고 오래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또한 수익성 측면에서도 잘 팔리는 단독제품에 대하여 수익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방식은 국내 제조, 해외 제조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서 자체 제작 상품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식의 단점은 비용이 매우 많이 들어가며, 자체 제작 상품의 경우에는 판매가 잘 되지 않는 경우 재고 및 비용에 대한 부담이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 결론적으로 

수많은 이커머스의 셀러들이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 창업자는 수많은 셀러들과 경쟁을 하여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사람입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초창기에는 자본의 부담이 적은 위탁판매부터, 판매되는 제품이 꾸준하게 시장에서 자리를 잡아나가고 있다면 사입을 통해서 수익률을 높일 수 있으며, 새로운 시장에 자신의 제품을 브랜드화 하여 제작할수도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카테고리에서 좋은 제품들을 찾아내어 고객들에게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이러한 판매형태에 대해서 이해하고, 각각의 형태에서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이커머스 셀러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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