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포장과 배송의 중요성

인터넷 쇼핑몰 포장과 배송의 중요성

소비자들이 온라인에서 제품을 주문하면, 주문을 하기 까지 선택은 상품의 썸네일과 상세페이지, 가격등을 고려하여 주문하지만 실제로 받아볼 때는 포장되어 있는 상품을 택배의 형태로 배송을 받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 때 상품의 첫인상은 포장과 택배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만약 소비자가 택배를 받았을 때, 상품의 포장이 훼손되어 있는등으로 인하여 불만을 겪는 사례들이 인터넷 쇼핑몰 후기들에 자주 등장하는데요. 반면에 작은 상품이라도 꼼꼼하게 포장하여 상품을 받은 경우에는 좋은 첫인상을 후기에 남겨주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소비자와 인터넷 쇼핑몰의 첫 접점인 포장과 배송을 신경쓰는 것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상품의 안전한 배송을 위해서 포장와 배송관련된 이슈들은 꼭 미리 신경을 써둘 필요가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포장과 배송의 중요성

1. 인터넷 쇼핑몰 포장

쇼핑몰의 상품에 따라 포장은 달라지지만 기본적으로 포장은 상품의 안전을 가장 신경써야 합니다. 만약 아무리 예쁜 포장이라고 하여도 제품이 배송 중 파손 된다면 그것은 최악의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포장은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것 입니다. 

이러한 안전을 위해서는 주로 뽁뽁이 (에어캡)을 활용하거나 스티로폼등 완충재를 활용하여 포장을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또한 합포장이 어려운 경우등에는 개별 포장을 하여 큰 박스를 추가하여 재포장을 하는 등 여러가지 안전한 방법으로 포장을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포장의 비용에 대한 문제들인데요. 생각보다 박스 포장의 경우에는 꽤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박스몰이라는 박스 판매 페이지에 나와있는 내용으로 포장단가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박스비용

박스의 크기와 종류들이 정말 다양한데요. 이렇게 수많은 박스가 존재하는 만큼 각각 쇼핑몰 상품에 대하여 완충재를 최소화 하고, 포장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박스를 골라야 하는데요. 

이 경우에 박스의 가격이 70원대부터 800원까지 정말 다양하고, 박스 포장과 에어캡, 테이프등 포장자재 만으로도 상당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체크해두어야 합니다. 

만약 깨지지 않는 의류등의 경우에는 택배봉투(HDPE/LDPE)와 안전봉투(에어캡봉투)를 활용하여 포장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 포장의 경우에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택배 배송에서 파손이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파손의 위험이 매우 적은 경우에만 활용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포장 용품은 대량으로 구매하여 단가를 낮출 수 있는 방법도 있는데요. 이러한 방법으로 적절하고 안전한 포장과 비용의 절감이라는 두가지 모두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2. 포장을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하기 

소비자에게 포장은 소비자가 상세페이지등을 보고 매력적으로 느낀 제품을 처음 받아보는 중요한 순간인데요. 이 순간을 활용하여 포장에 홍보와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포장 박스에 회사 로고를 인쇄 또는 스티커를 활용하여 부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상품의 브랜드 그리고 이미지를 각인시키는데는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홍보효과를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수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3. 인터넷 쇼핑몰의 배송 (택배) 

상품의 포장에 신경을 써야 함에 있어서 꼭 생각해야 되는 점은 바로 배송에 대한 부분인데요. 한국은 택배시스템이 매우 잘 되어 있어서 대부분의 배송이 하루만에 도착하고, 그러한 도착이 늦어지면 고객들이 많은 불만을 표출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포장을 꼼꼼히 하더라도 배송에서 파손이 되는 경우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으로 택배시스템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고 있어야 적절하고 안전한 포장을 할 수 있으며, 배송과 관련된 CS를 충분히 응대할 수있습니다. 

택배시스템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택배 계약을 통해서 계약을 하고, 택배 기사님께서 인터넷 쇼핑몰 배송지에 오셔서 픽업을 하고, 물류가 각 택배회사의 허브로 들어가서 각 지역 허브로 배송이 되고, 지역의 택배기사님들이 물건을 한번에 싣고 택배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이러한 택배 시스템에서 대부분이면 하루안에 도착을 하지만 택배회사의 물량에 따라 허브에서 적체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택배회사의 물류허브에서 물건을 정말 험하게 다루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미리 파악하고 포장을 신경써야 합니다. 왜 그러한지는 택배회사의 현장을 간단하게 살펴보시면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이래서 카테고리에 따라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품목들의 경우에는 우체국 택배를 활용하기도 하는데요. 우체국 택배의 경우에는 배송비가 조금 더 비싸지만 안전하다는 이유로 활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번째로 배송이 중요한 이유는 바로 비용의 문제인데요. 각 택배사마다 계약택배시에 비용이 다르기 때문에 택배에 관련된 부분은 꼭 알아두실 필요가 있습니다. 



>> 더보기 배송방법의 선택 


4. 마지막으로 

인터넷쇼핑몰의 상품은 포장과 배송이라는 형태로 고객에게 전달이 되는데요. 포장과 배송은 고객들의 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고, 하나의 마케팅의 수단이기도 합니다. 고객이 처음 물건을 받는 설렘의 순간을 최고의 순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몇가지 노력들이 필요하고, 이러한 노력들에는 비용이 들어가는 만큼 그 중간에서 적절한 수준을 맞춰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 더 읽어볼만한 글 


2021/12 - 인터넷쇼핑몰 좋은상품 선정을 위한 7가지 질문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