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상품 선정을 위한 7가지 질문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하기로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되는것이 바로 내 쇼핑몰에서 판매할 물건을 찾는 일입니다. 일명 상품 선정, 상품 소싱, 상품 기획등등 여러가지 용어로도 쓰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상품을 저렴한 가격에 가지고 와서 좋은 가격에 판매해 수익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몰론 말로는 쉽지만 현실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어떤 카테고리, 어떤 쇼핑몰 채널에서 자리를 잡고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야 되는 일임에는 틀림없는데요.
몰론 제가 적고있는 이 포스팅의 내용들이 정답은 아니며, 더 좋은 방법들을 가지고 계신분들도 있습니다. 다만 기본적으로 체크해보면 좋을만한 내용들과 상품 선정에 있어서 좋은 내용들을 담아봤습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상품을 선정하고, 좋은 결과가 나오는 이유는 고객들의 선택을 받았기 때문이며, 고객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좋은 상품을 적절한 채널(유통)과 적절한 홍보(프로모션)등 여러가지 요소들이 잘 조합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좋은 상품을 좋은 가격에 판매하여 수익을 얻어야 합니다. 좋은 상품을 싸게 팔아서 수익이 없다면 사업을 하는 의미가 없으니까요.
1. 본인이 잘 아는 상품인가요?? 잘 알수 있는 상품인가요?
좋은 상품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가장 처음으로 해볼 수 있는 것은 본인의 관심사와 경험에 따라서 상품을 선정해보는 것입니다. 많은 창업가들은 본인이 해왔던 일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도 하며, 인터넷쇼핑몰의 상품선정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본인이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가지고 있는 관심 상품인 만큼 더 많이 알고 고객들에게 장점을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꼭 잘 아는 상품일 필요는 없습니다. 앞으로 관심을 가지고 잘 알아갈 수 있는 상품이어도 좋습니다. 마케팅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그 상품을 현장에서 활용해보고 그 상품에 대해서 직접 사용해보면서 경험을 해보기도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운영자라면 본인이 팔고 있는 상품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2. 해당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은 잘 아는 상품인가요??
'좋은 상품만을 만들면 잘 팔리겠지' 라는 말이 있습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릴 수도 있습니다. 좋은 상품이 언제나 고객들의 좋은 선택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고객들이 아직은 필요하지 않은 기능이 담긴 상품, 시장이 아직 형성되지 않은 상품들은 판매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셀러라면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은 상품을 만드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고객들이 선택하고, 고객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 수 있는 상품을 선정하셔야 합니다.
시장은 매우 냉정합니다. 내가 잘 알고 좋은 제품이어도 실제로 고객들은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 내가 팔려고 하는 제품들이 고객들이 접근하기 좋은 상품,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인지 꼭 고민해보시길 바랍니다.
3. 성장률이 높은 시장과 카테고리의 상품인가요??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서 탄산음료는 나쁜음료로 평가를 받고 있으며, 건강식품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도 합니다. 코로나 19는 언택트 시장을 폭팔적으로 성장시켰으며, 방역용품 시장도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몰론 경쟁에 따라 망하기도.....)
가급적이면 성장률이 높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선정한다면 인터넷 쇼핑몰도 높은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1년에 5% 성장하는 카테고리의 상품들에 비해 1년에 20%~30%씩 성장하는 카테고리의 상품들은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카테고리 내 경쟁자와 차별화가 가능한가요??
인터넷 쇼핑몰은 온라인 시장의 특성장 경쟁자가 매우 많습니다. 이미 팔고 있는 수많은 상품들이 존재하고, 수많은 셀러들이 있습니다. 어떤 상품을 독점할 수 있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에게 조금 더 본인의 상품을 알리기 위해서는 다른 상품과는 차별화된 포인트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금형으로 찍어내는 상품 또는 대형 제조사의 제품들은 변경을 하는 경우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어 쉽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작은 공장의 제품들등은 약간의 변경을 하여 판매할 방법들이 있습니다. 의류등도 디자인 변경을 통해서 특색을 만들 수 있으며 상품에 따라서 큰 비용 없이도 이러한 차별화를 이뤄낼 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몰론 직접 찾아봐야 하고 쉽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차별화를 통해서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같은 제품을 판매한다면 가격 경쟁으로 인해 수익률이 떨어지고, 판매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차별화된 제품을 판매하는 셀러라면 가격 경쟁에서 벗어나 적절한 수익률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5. 상품의 마진과 가격은 어떤가요??
사업은 돈입니다. 수익을 낼 수 있는 업체만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사업을 하는 이상 고정비등 비용은 계속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수익을 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과 마진에 대해서 늘 신경을 써야 합니다.
또한 상품의 가격은 소비자들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요소입니다. 아무리 매력적인 제품인 경우에도 판매 가격이 합리적이지 않다면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과 마진 사이에서 늘 고민해야 합니다.
온라인상품의 판매 가격은 다음과 같이 제품원가, 비용, 마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판매가격 = 공급가 + 비용 (수수료(오픈마켓,카드등) + 세금 + 배송 + 마케팅 + @) + 마진
좋은 상품을 마진을 늘리기 위해서는 공급가를 줄이거나 비용을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쉽지는 않습니다. 가장 손쉬운 방법은 마진을 줄이는 것이기에 많은 온라인 셀러들은 마진을 줄여 판매하는 가격 경쟁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진을 늘리기 위해서 공급가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등에 대하여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도매업체, 제조사와 협의를 통해서 단가를 낮추고, 판매 비용을 줄여 비용을 줄이는 방법부터, 차별화된 제품 소싱을 통해서 판매가격을 높이는 방법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6. 포장과 배송은 간편한가요??
인터넷 쇼핑몰 사업 초기에는 포장과 배송이 쉬운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 초기에 셀러들이 위탁 판매를 하는 이유는 배송과 포장에 들어가는 시간과 비용을 줄이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만약 부피가 큰 물건의 경우에는 일반 택배 배송이 어려워 화물 택배로만 배송을 해야 한다거나, 신선식품의 경우에는 드라이아이스, 아이스팩등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이것은 많은 비용과 노하우가 없다면 많은 어려움에 처할 수 있습니다.
7. 계절(시즌)에 따른 영향은 없나요??
인터넷 쇼핑몰은 온라인이라는 특성상 여러가지 장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가 잘 되기 시작하는 상품은 꾸준히 잘 판매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시즌 상품들은 아무리 좋은 상품들도 그 시즌이 끝나면 판매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만약 선풍기를 판매하는 업체라면 여름에는 판매가 잘 일어나지만 겨울에는 판매가 쉽지 않습니다. 다시 여름이 돌아온다고 해도 그동안 재고에 대한 부담이 있을 수 있으며, 다시 여름이 돌아왔을 때, 다시 마케팅비용등 많은 비용을 지출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계절상품이 아니라 사계절내내 꾸준하게 판매되는 상품이라면 안정적인 매출을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매출이 들쑥날쑥 하다면 인터넷 쇼핑몰을 꾸준하게 운영하기 어렵습니다. 만약 임대료와 인건비등 고정비용이 발생하는 순간이라면 더욱 더 사계절 꾸준한 매출을 내는 상품을 찾기 위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 마지막으로
상품 선정을 하기 위해서는 위의 질문들 뿐만 아니라 본인의 노하우에 따라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시장의 상황, 경쟁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이러한 내용들에 대해서 질문하고 고민하면서 상품을 선정하고 판매하다보면 좋은 제품들을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노력하는 만큼 고객들의 입장에서 좋은 제품들을 찾아보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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