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창업 준비와 프로세스
1. 쇼핑몰 창업 준비
▶ 쇼핑몰 사업의 기초 단계 : 시장조사
* 국내 및 해외 쇼핑몰 성공 사례 및 시장 조사
자사몰, 오픈마켓, 종합몰, 편집샵, 소셜커머스, SNS 커머스등등
새롭게 등장하는 V 커머스, 유튜브, 블로그마켓등 다양한 채널에 대한 시장조사
* 오픈마켓 및 개별쇼핑몰등 온라인 쇼핑몰 판매 아이템 시장조사
오픈마켓 베스트 100, 네이버쇼핑 랭킹, 랭키닷컴 쇼핑몰 순위등등▶ 쇼핑몰 아이템 조사 및 결정
* 쇼핑몰 아이템 조사
다양한 아이템들을 기초단계의 조사 → sanity check (타당성 조사)* 카테고리 별 도매시장 확인 및 조사
→ 의류 : 동대문 시장, 광저우 의류시장등→ 생활용품 : 화곡동 도매단지등
→ 포장 및 박스 : 방산시장 및 을지로 등
→ 수제화, 가죽 : 성수동 가죽시장 등
.
.
* 아이템 환경분석 (3C)
고객분석 (Customer)경쟁사분석 (competitor)
자사분석 (Company)
* 아이템 컨셉 결정 (STP)
시장세분화 (segmentation)타켓선정 (target)
포지셔닝 (positioning)
* 쇼핑몰 환경분석 (SWOT)
외부,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한 SWOT 전략 도출* 마케팅 전략 기획 (4P)
상품 (product) 전략가격 (price) 전략
유통 (place) 전략
프로모션 (promotion) 전략
▶ 쇼핑몰 창업 준비
* 쇼핑몰 이름 및 도메인 선정
쇼핑몰 플랫폼 선정(카페24등) 및 구축 초기단계
* 재무 계획
→ 정부창업지원제도 등(자금, 교육, 사무실지원등)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재무계획 수립
→ 부가세(=부가가치세), 소득세, 건강보험료, 국민연금등 세무 확인
→ 사업자 통장 및 카드개설등 진행
* 사업계획서 작성
쇼핑몰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 간이과세 및 일반과세 사업자등록
→ 에스크로서비스 신청 및 구매안전서비스이용 확인증 발급
→ 통신판매업 신고
2. 쇼핑몰 구축 및 디자인
▶ 쇼핑몰 구축 및 디자인
* 쇼핑몰 기본정보 기입
쇼핑몰 사업자정보, CS 정보등등* 카테고리 구성 및 메인 디자인 선정
상품 컨셉 및 SWOT 전략에 알맞는 카테고리 및 디자인 선정
* 촬영 및 포토샵 디자인 준비
메인상품 이미지 및 상세페이지* 상품등록 및 세팅
상품 구색 및 재고관리를 포함* PG사 및 배송 설정
* SEO(검색엔진최적화) 및 FTP, HTML 사이트 환경 구축
▶ 쇼핑몰 관련 주의사항 확인
* 상표권 및 저작권 관련 주의 사항 확인
* KC 인증 및 기타 인증련 주의 사항 확인
* 쇼핑몰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주의사항 확인
* CS 및 A/S 관련 처리 관련 메뉴얼 작성등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