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창업 준비와 프로세스

온라인쇼핑몰 창업 준비와 프로세스



1. 쇼핑몰 창업 준비


▶ 쇼핑몰 사업의 기초 단계 : 시장조사

* 국내 및 해외 쇼핑몰 성공 사례 및 시장 조사

자사몰, 오픈마켓, 종합몰, 편집샵, 소셜커머스, SNS 커머스등등

새롭게 등장하는 V 커머스, 유튜브, 블로그마켓등 다양한 채널에 대한 시장조사

* 오픈마켓 및 개별쇼핑몰등 온라인 쇼핑몰 판매 아이템 시장조사 

오픈마켓 베스트 100, 네이버쇼핑 랭킹, 랭키닷컴 쇼핑몰 순위등등


▶ 쇼핑몰 아이템 조사 및 결정 

* 쇼핑몰 아이템 조사 

다양한 아이템들을 기초단계의 조사 → sanity check (타당성 조사)


* 카테고리 별 도매시장 확인 및 조사 

→ 의류 : 동대문 시장, 광저우 의류시장등
→ 생활용품 : 화곡동 도매단지등
→ 포장 및 박스 : 방산시장 및 을지로 등
→ 수제화, 가죽 : 성수동 가죽시장 등
.
.

* 아이템 환경분석 (3C) 

고객분석 (Customer)
경쟁사분석 (competitor)
자사분석 (Company)


* 아이템 컨셉 결정 (STP)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타켓선정 (target)
포지셔닝 (positioning)


* 쇼핑몰 환경분석 (SWOT) 

외부, 내부 환경 분석을 통한 SWOT 전략 도출


* 마케팅 전략 기획 (4P)

상품 (product) 전략
가격 (price) 전략
유통 (place) 전략
프로모션 (promotion) 전략



▶ 쇼핑몰 창업 준비 


* 쇼핑몰 이름 및 도메인 선정 


쇼핑몰 플랫폼 선정(카페24등) 및 구축 초기단계

* 재무 계획 


→ 정부창업지원제도 등(자금, 교육, 사무실지원등)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재무계획 수립

→ 부가세(=부가가치세), 소득세, 건강보험료, 국민연금등 세무 확인

→ 사업자 통장 및 카드개설등 진행


* 사업계획서 작성 

쇼핑몰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자 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 간이과세 및 일반과세 사업자등록

→ 에스크로서비스 신청 및 구매안전서비스이용 확인증 발급

→ 통신판매업 신고




2. 쇼핑몰 구축 및 디자인

▶ 쇼핑몰 구축 및 디자인 

* 쇼핑몰 기본정보 기입

쇼핑몰 사업자정보, CS 정보등등

* 카테고리 구성 및 메인 디자인 선정


상품 컨셉 및 SWOT 전략에 알맞는 카테고리 및 디자인 선정

* 촬영 및 포토샵 디자인 준비

메인상품 이미지 및 상세페이지

* 상품등록 및 세팅 

상품 구색 및 재고관리를 포함

* PG사 및 배송 설정


* SEO(검색엔진최적화) 및 FTP, HTML 사이트 환경 구축 



▶ 쇼핑몰 관련 주의사항 확인 


* 상표권 및 저작권 관련 주의 사항 확인

* KC 인증 및 기타 인증련 주의 사항 확인

* 쇼핑몰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주의사항 확인

* CS 및 A/S 관련 처리 관련 메뉴얼 작성등


3. 쇼핑몰 마케팅 전략

▶ 온라인 마케팅(디지털마케팅) 기획 및 실행

* 홍보마케팅 기획 

손익계산서 작성 및 마케팅 비용 예산 결정

* 온라인 마케팅(디지털마케팅) 진행 

* SEO (검색엔진최적화) 

* CS 및 A/S 등 사후관리

* 피드백 




BLOGGER 읽어볼만한 글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