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STLE 분석과 용어 정리

1. 시장조사의 방법론 : PESTLE 분석

시장조사를 하는데 있어서는 정말 다양한 부분을 조사하여야 합니다. 그 중에서 우리가 속한 산업등 환경에 대한 분석도 중요하게 다뤄질 수 있는 요소인데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거시적인 환경과 시장의 이슈로 인하여 기업은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최근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과 같인 이슈를 비롯하여, 코로나등 관련이슈들은 정말 많은 거시적인 환경요인들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데요. 

이러한 환경을 분석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론이 바로 PESTLE 분석입니다. 이외에도 STEEP분석, PEST분석등이 있는데요. 여기에서는 PESTLE 분석에 대하여 간단하게 정리해서 담아봤습니다. 


PESTLE 분석


1) PESTLE 분석이란?? 

PESTLE 분석은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정치와 경제, 사회, 기술, 법적, 환경적 요소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의 방법론인데요. 기업은 이렇게 6가지를 초점에 맞춘 분석을 통해서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 성장하는에 있어서 필요한 요인들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PESTLE 방법론은 기존에 PEST분석이 시장의 정치와 경제, 사회, 기술적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넘어서, 법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을 통합하여 분석하는 방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PESTLE 분석을 통해서 기업은 시장에서 처한 환경에 대한 세부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조감도를 마련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와 관련된 환경에 대하여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장의 성장 및 축소 그리고 사업의 방향등을 파악하고 기회를 살리고, 위협을 제거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PESTLE의 요소들은 아래와 같은데요. 각각의 요소들에 대하여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정치 (Political) 

경제 전반 및 개별 비즈니스 산업을 포함하여 정부가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설명하는 것으로, 해당 국가의 세금을 비롯해, 무역 협정 및 이슈, 글로벌 무역 규제, 정치 권력 구조등이 이 분석에 포함됩니다. 


㉡ 경제 (Economic)

경제 전체의 성과를 분석하는 것으로 경제 평가에는 경제성장, 수요 및 공급추세, 인플레이션, 금리, 환율, 국가의 인구통계등 경제지표들이 대부분 포함됩니다. 


㉢ 사회 (Social) 

사회적인 평가요인으로는 인구통계와 문화, 라이프스타일, 교육수준, 지역문화등등이 있으며, 사업장이 위치한 국가의 문화적 규범과 기대치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됩니다. 통계학적 요인들의 경우에는 차트로 분석된 자료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기술 (Technological) 

비즈니스 환경의 기술 동향에는 혁신과 비즈니스의 영향에 대한 부분이 포함됩니다. 자동화, AI, 머신러닝, 블록체인, 자동화, 사이버보안, 로봇, 메타버스등등 정말 수많은 기술적인 요소들이 발전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 소비자와 기술의 영향, 기술에 따른 변화와 진보, 변화의 속도까지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법률 (Legal) 

기업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운영 방식 및 결정에는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벌률과 정책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사업의 시작부터 소비자에 관련된 법령까지 다양한 법령들이 각 국가의 정책마다 달라지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법적 요인은 국가마다 다를 수 있으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법적 이슈에 대하여는 미리 법적 요인들을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 환경 (Environmental) 

지리적위치와 날씨, 기후등은 관광업과 농업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외에 다른 산업에서도 환경이 매우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비즈니스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야 합니다. 기업의 탄소 배출과 관련된 이슈부터 지속가능성, 사회적책임등등 다양한 환경의 영향은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상품과 서비스의 윤리적인 시스템, 기후변화와 오염에 대한 대비, 환경관련법률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PESTLE 분석의 활용 

PESTLE 분석은 비즈니스 환경 분석을 위한 방법론이며, 분석과정에 있어서 관련 요인을 찾아내고, 각 범주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서 기업이 집중해야하는 요소들에 집중할 수 있으며, 미리 고려하고 체크해야되는 요소들에 대하여 고려하여 대비를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특히 사업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들을 제대로 파악하지 않는 경우에는 사업에 있어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