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국제무역사 시험이란?
국제무역사 시험은 무역 분야의 종합무역 실무능력 인정시험으로 한국 무역협회에서 시행하는 시험입니다. 이러한 시험에 합격한 사람들에게는 국제무역사 1급 (INTERNATIONAL TRADE SPECIALIST) 자격을 주고 있습니다.
국제무역사는 KITA에서 폭넓고 싶이 있는 무역실수 지식을 검증하기 위해 한국 무역협회 무역 아카데미가 1993년부터 시행해 온 자격시험으로 무역 인력의 업무능력 강화 및 정보제공의 수단으로 그 가치와 중요성이 날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국제무역사에 대하여는 대외무역법, 통산, 전자무역등 무역규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통관/환급 및 FTA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 활용, 각 유형별 대금결제 및 무역계산, 환리스트 관리의 측면에서 외환실무의 이해, 무역서식 작성과 해석 그리고 활용, 운송 및 보험에 대한 이해, 무역업무에 필요한 중고급의 영실력등을 검증하는데요.
국제무역사를 취득한 경우에는 무역실무 관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으며, 은행의 수출입부, 무역회사 및 해운회사, 한국무엽협회, 무역종합상사, 관세사무원, 해외영업, 방위사업청 등 공공기관등 무역과 관련된 다양한 사무등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2. 국제무역사 시험정보
국제무역사 시험은 무역아카데미에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s://newtradecampus.kita.net/page/user_certificate_exam1
국제무역사 시험의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시험 접수를 위한 응시료는 40,000원입니다. 전국 12개 지역에서 응시할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위의 무역아카데미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무역사 시험 준비물은 수험표, 신분증, 컴퓨터용 사인펜, 필기구등을 준비하여야 합니다.
3. 국제무역사 시험 과목
국제무역사 시험의 과목은 4가지 시험 과목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큰 틀에서는 무역규범, 무역결제, 무역계약, 무역영어로 4과목에 대한 시험을 보아야 합니다. 출제형식은 4시 선다형으로 객관식 80문항으로 되어 있습니다.
- 무역규범 - 대외무역법, 통상, 통관, 환급, FTA, 전자무역
- 무역결제 - 대금결제, 외환실무
- 무역계약 - 무역계약, 운송보험
- 무역영어 - 무역영어, 무역관련 규칙, 무역서식
또한 전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여 과목별 40점 이상, 과목 전체 평균 60점 이상 획득시 합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한 과목이라도 40점 이하가 있는 경우에는 과락으로 불합격될 수 있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