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게 중량 단위 MT의 의미

1. MT로 나타내는 중량 단위?? 

무역을 하다보면 중량단위를 사용하는 부분에서 간혹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요. 이전에는 본적이 없었던 여러가지 표기들을 만나게될 때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량단위 중에서 MT라는 중량단위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해외에서 견적을 주는 내용이 "  ~~~USD /MT based on 20FCL/80 Drums/20MT " 등과 같다면 여기에 나와 있는 MT라는 단어에 대해서 의문을 표시할 수 있는데요. 기타 단위들의 경우에는 흔하게 쓰지만 MT라는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MT라는 중량단위에 대하여 아주 간단한 부분이지만 정확하게 표기되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한번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무역 중량단위 MT의 의미



2. MT 중량단위의 의미

중량단위 MT는 Metric Ton을 이야기하는 단어로 국가마다 사용 단위 차이를 구분하기 위해서 M/T로 나타내는 것을 이야기하는데요. 흔하게 우리는 Ton 이라는 단위를 사용하지만 각 국가별로 Ton 중량에도 차이가 있음으로 해당 내용을 표기하여 주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미터법을 사용하는 나라의 경우에는 1톤은 1,000kg 으로 나타내는 데, 미국과 영국등 미터법을 사용하지 않는 국가의 경우에는 1톤의 무게가 다른데요. 미국의 경우에는 907kg 가 1톤으로 하고 있는 차이 때문에 MT라는 표기를 하여 주는 것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쓰는 것이 다음과 같이 3가지 가 있는데요. 미국은 주로 파운드를 사용하여 kg으로 환산하면 907kg 정도로 US Ton, Short Ton으로 표기를 하며, 영국/캐나다등에서는 1016kg를 1톤으로 하여 Long Ton으로 표기를 하기도 합니다.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알아두시면 됩니다. 

메트릭톤 (M/T) : 1,000kg =1톤 

롱톤 (L/T) : 1,016kg =1톤

숏톤 (S/T) : 907kg = 1톤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