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마케팅의 정의

1. 온라인 마케팅이란?


온라인 마케팅은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파하는 것으로, 온라인상에서 쇼핑, 글 읽기, 영상 시청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는 유저들에게 자사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오프라인 마케팅 또는 기존의 매스 미디어 광고등에 비하면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굉장히 넓은 개념으로도 활용이 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이메일 마케팅, SNS 마케팅, SEO, 디스플레이광고, PPC(검색광고), 콘텐츠 마케팅, 비디오마케팅등 다양한 종류들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많은 시장들이 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온라인 마케팅은 상당히 중요한데요. 대부분의 회사들의 광고전략은 온라인 마케팅을 기본으로 하고 있을정도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저렴한 비용, 그리고 측정 가능한 데이터 활용 가능, 지속적인 노출 및 많은 잠재고객에 대한 노출, 그외에 고객과의 관계 구축에 있어서 편의성까지 다양한 장점들을 가지고 있는데요.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온라인 마케팅은 저렴한 경향(일부는 무료)이 있으며, 구글 애널리틱스등 다양한 분석툴을 활용하여 온라인 광고 및 마케팅의 실적을 수치화하여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분석을 통해 타겟층을 정의하고, 퍼포먼스가 더 좋은 콘텐츠를 확인하고 확산시킬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데이터들을 바탕으로 다시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적인 개선을 만들어갈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 측정가능한 데이터들은 비용대비 실적으로 나오는 실제적인 데이터들이므로, 이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의 마케팅보다 더 효율적인 결과들을 만들어낼 수 있는데요

이 모든것들이 고객들에게 더 가깝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노출 되고, 서로 소통하는 고객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단계까지 다양하게 나아갈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