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 CODE (에이치에스코드) 간단 정리

HS CODE (에이치에스코드) 간단 정리

HS CODE (에이치에스코드, Harmonized Commodity Description and coding system)


HS CODE 는 무역거래의 대상이 되는 상품을 총괄적으로 분류한 국제 통일 품목 분류 코드로 국제통일상품분류체계에 따라 상품 분류체계를 통일하고, 관세율 적용에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관세, 무역통계, 운송, 보험등 다양한 목적에 활용되는 코드입니다.





국제협약에 따라 HS 코드는 10자리까지 활용할 수 있는데요. 6자리까지는 국제 공통으로 사용하는 코드로 이 6자리는 1~2자리는 상품의 군별 구분, 3~4자리는 소분류 (동일품목의 종류,가공도별분류등), 5~6자리는 세분류(동일 품목내의 용도기능등 분류), 이후 7자리부터는 각 나라에서 세분화 하여 부여하는 숫자를 이야기합니다.



한국의 경우에는 10자리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특정제품이 어떤 코드를 부여하는가에 대해서는 수입국이 결정을 합니다. 이 코드번호에 따라 관세율이 달라지므로 수입국은 HS CODE를 바탕으로 수입국에서 관세를 적용합니다. 

HS코드 번호에 따라 관세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출국에서는 관세율이 낮은 코드를 선호하고, 수입국에서는 관세율이 높은 코드를 선호함으로 분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HS CODE를 모를 경우에는 기존의 다른 회사의 HS CODE를 확인하거나 혹은 통관전문가 (관세사, 통관관청인 관세청) 등에 문의하도록 하여 확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HS CODE는 굉장히 세밀한 분류인데요.  다양한 제품들마다 다양한 세분류에 따라 코드를 정해놓았으므로 정확한 확인이 필요로 합니다. 또한 이러한 분류에 따라 관세나 기타 수출입요건이 달라지므로 관세사등과 상의를 잘 하여 HS CODE를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