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주목할만한 트렌트 모음
2021년 주목할만한 트렌트 모음
※ 트렌트코리아 2021
브이노믹스 : 경기는 회복될 수 있을까?
레이어드 홈 : 집의 기능을 다양하게
자본주의 키즈 : 돈과 소비 표현 그리고 이윤 추구
거침없이 피보팅 : 새로운 사업으로의 전환, 스타트업
롤코라이프 : 짧은 유행 그리고 다음 놀거리로 넘어가는
오늘 하루 운동 : 오하운, 운동열풍
N차 신상 : 중고시장의 성장, 새로운 재테크 수단
CX 유니버스 : 고객경험 (customer experience), 고객체험
레이블링 게임 : 자기정체정 정의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기
휴먼터치 : 언택트의 피로감, 그리고 인간소통
※ Z 세대 키워드 5 (인플루언서블 세대 : 영향력 있는 그리고 변화를 만들다)
일상력 챌린저 : 내 일상을 컨트롤하며 일상을 살아낼 수 있는 힘 ' 일상력' 키우기
컨셉친 : 취향에 맞는 콘셉트 세계관 속, 콘텐츠로 소통, 나를 유형화해 소통하는
세컨슈머 : 중고, 로컬, 재테크, 지속가능한 삶에 대한 관심, 대안을 찾아 즐기는
선한 오지랖 : 누구나 정당한 대가를 추구할 권리, 쓸데 있는 유난 떨기
※ MZ 세대 2021 트렌드 키워드
스토리텔링 : 웹툰, 웹소설 덕후, 썰에 대한 수요, 스토리노출
버츄얼 캐릭터 : 아바타 (네이버AR 제페토등) , 이용자의 분신 (현생과 구분)
소셜 게임 : 동물의 숲, 어몽어스등 폭팔적인 성장
굿즈 / 커스텀 : 리미티드 에디션, 커스텀 열풍, 소유로 인해 가치가 있는 무언가
레트로 : 과거의 문화, 과거의 콘텐츠에 과몰입
뉴스레터 구독 : 구독 소비,
자기관리 : 등산, 캠핑, 골프등 야외활동 각광, 일상력 챌린지등
레이블링 : 스스로에 라벨을 붙이는, 수식어를 부여하는 콘텐츠 - MBTI등
커뮤니티 : 관심사가 동일한 이들끼리 모여 소속감 형성,
미닝아웃 : 모두가 "예" 할때 "아니오" 하는 사람. 호불호, 뚜렷한 소신, 능동적, 선제적
※ 2021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및 10대 키워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디지털경험플랫폼(DXP) 구축
제로파티데이터(ZPD) 확보
디지털멤버십 확대
고객LTV 강화
브랜딩과 퍼포먼스 결합
오운드 미디어(owned media) 재정의
OMO (Online merges with offline) 채널 전략
고객경험 기반 D2C (Direct to consumer)
공감 중심 라이브커머스
※ 이코노미스트 2021 10대 트렌드
백신전쟁 : 코로나 19 백신
경제 회복의 가능성
세계 질서의 방향성 : 미국 대통령 결과 이후의 변화
미국과 중국의 긴장관계 : 무역전쟁 그리고 코로나 19 수습까지
무역분쟁으로 인한 기업들 문제 : 화웨이부터 다양한 기업들의 상황
언택트 문화? : 언택트 생활의 급증과 변화
국제이동 감소 : 관광과 여행의 변화, 국가간 문화교류의 어려움등
기후변화에 대한 기회 : 탄소배출량 감소, 재생에너지투자등
데자뷔 : 도쿄올림픽, 두바이엑스포등 개최 우려
다른 위협에 대한 경고 : 코로나 이후, 새로운 인류에 대한 위협 경고
※ 익스피디아 2021 여행 트렌트 키워드
국내여행의 재발견 : 일상 속 짧은 휴가
안전 중심 여행 : 위생과 청결 그리고 코로나 19
유연한 여행 : 즉흥적으로 떠나는 여행
미리 꿈꿔보는 여행 : 가상여행 컨텐츠의 등장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 : 방역시스템과 감염통제가 적절하게 이뤄지는 국가들 간의 협정으로 음성판정시 출입국시 자가격리 의무생략등. 첫번째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에스토니아 사이에서 시행됨.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