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진단(Management consulting) 간단정리

기업진단(Management consulting)


기업진단(Management consulting) 간단정리


** 기업진단의 특징, 범위, 절차

기업진단이란 기업경영의 불합리성을 시정하고 건전한 기업의 유지 발전을 위해 전문가인 제 3자에게 기업의 실태를 조사 분석하게 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권고, 지도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진단은 예비진단, 본 진단, 권고, 사후지도의 순서로 진행된다. 

기업조직이 복잡해지고, 기업경영내용이 전문 세분화됨에 따라 기업자체내의 판단만으로는 기업합리화를 추진할 수 없기 때문에 경영전반 또는 각종 전문기능에 대한 외부경영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함으로 이용되고 있다. 

기업진단을 통해서 기업실태를 분석하고, 이상징후를 발견하며, 원인을 분석하고 미래모델을 수립하고, 합리적인 개선책을 제시하여 기업의 가치를 상승시키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기업의 경영자 및 관리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며, 기업 전략 및 경영실태에 관한 전문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게된다. 또한 기업의 처한 내부강점 및 약점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개선할 수 있으며, 관리자와 구성원의 훈련 및 개발의 기회로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점들을 통해서 기업의 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다. 


* 기업진단의 특징 

- 기업진단의 목적은 기업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 기업진단은 각 경영부분의 진단 뿐만 아니라, 경영전반에 대한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분야

- 기업진단은 경영전반을 진단, 권고, 지도하는 것


* 기업진단의 범위와 대상 

- 기업진단의 범위는 종합진단과 부문진단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기업진단은 종합관리, 인사관리, 판매관리, 생산관리, 구매조직, 재무조직, 생산성관리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상호 유기적으로 보완하면서 경영활동을 형성한다 


 : 종합관리 기업진단 분야 -> 경영자, 경영목표, 경영이념, 경영전략, 경영조직, 경영계획등 

 : 인사조직 분야 -> 노무조직, 임금관리, 노사고나계, 채용 및 승진제도등 

 : 판매관리 분야 -> 판매계획, 판매조직, 시장조사, 가격관리, 판매경로등 

 : 생산관리 분야 -> 생산조직, 생산계획, 공정관리, 설비관리, 작업관리등 

 : 구매관리 분야 -> 구매관리, 재고통제, 구매조직, 재료공급계획등

 : 재무관리 분야 -> 장부관리, 회계제도, 예산통제, 표준원가등 

 : 생산성관리 분야 -> 노동생산성, 자본생산성, 토지생산성등 


* 기업진단의 일반적 절차 

- 진단신청 -> 예비조사 -> 진단계획 -> 본진단 -> 개선권고 -> 실시지도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