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마케팅(overseas marketing)의 간단정리

해외마케팅(overseas marketing)

* 해외마케팅(overseas marketing) 이란??


해외마케팅이란 상품이나 서비스를 해외시장으로 성공적으로 판매기 위한 기업의 제반활동

해외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으로, 해외시장의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어필하고, 판매를 극대화하는가에 초점이맞춰져 있는 마케팅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경우에도 국내시장과는 다르게 해외시장의 특성상 현지소비자들을 상대로 직접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경우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현지소비자가 아니라 해외거래처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활동이 주를 이루는 경우가 많으며, 현지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현지마케팅과 해외거래처를 대상으로 하는 수출마케팅으로 나눠볼 수 있다. 

각종 온라인 채널과 다양한 플랫폼들의 등장과 해외 직수출, 역직구등 다양한 활동들로 인하여 현지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지만, 많은 경우에는 해외거래처를 대상으로 하는 수출마케팅이 위주가 될 수 있다.



* 해외 시장의 특성 

해외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해외시장은 국내시장과는 다른 특징들이 있는데, 해외시장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효율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 해외시장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1) 시장이 크다 

 세계 각국의 시장을 망라하는 해외시장의 규모는 국내시장과 비교하여 규모가 매우 크다. 특히 중국, 미국, 일본, 유럽등 국가들의 시장은 국내시장과 비교하며 매우 크다. 

시장의 규모가 큰 만큼 해외시장 진출시부터 장기적인 고나점에서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판매규모가 시작할때는 매우 작을 수 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판매규모를 늘리는 경우 엄청난 성과를 만들어낸 가능성이 있다. 

2) 경쟁이 심하다 

 해외시장에서는 세계 각국의 경쟁업체 뿐만 아니라, 현지시장에서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현지업체들과도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심한 경쟁을 각오해야 한다. 이런 경쟁을 이겨내기 위해서는 경쟁업체의 동향파악 및 시장조사등에 총력을 기울이며, 가격 및 품질면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데 노력해야한다. 


3) 운송구간이 길다

 해외시장은 국내시장에 비해 운송기간이 길어서 장거리 운송을 해야한다. 따라서 장거리 운송을 감안하여 포장을 강화하고, 운송비를 감안하여 가격을 산정하며, 운송 중 발생하는 사고를 대비하기 위해 보험을 가입해야한다. 또한 해외시장 운송에 따라 운임산정방식 및 선박회사, 항공사와 업무처리 절차, 운송서류등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4) 통관절차를 거쳐야 한다

 해외시장에 물품을 보낸다는 것은 수출국과 수입국 양쪽에서 통관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무역거래에 있어서 물품이 국경을 넘어갈 때 필요한 절차로, 품목에 따라 통관이 금지되는 품목부터 허가나 승인을 별도로 받아야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양쪽의 통관규정을 확인하고 대비해야 한다.  수입국의 수입관세를 감안하여 가격도 결정해야 한다. 


5) 문화와 상관습이 다르다

 해외시장은 국내시장과 다른 문화, 상관습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같은 상품이라도 시장에 따라 선호도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해당 지역의 문화와 상관습을 이해하고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것이 중요하다. 

 또한 해외시장소비자 이해 뿐만 아니라 해외거래처를 상대하는 경우에도 해당 지역 또는 국가의 문화와 상관습에 어긋나는 것이 없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해외시장의 정보 입수 분석 / 해외마케팅 전략 수립 

마케팅 이론 및 현지화 전략등을 활용하여 해외마케팅 기획 

해외마케팅 실행 - 판매유통망 구축 (직접 / 간접) / 공공조달 및 제휴등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