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배당 ETF Guggenheim Strategic Opportunities Fund : GOF
최근에 계속 월배당 ETF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일전에 어떤분께서 추천을 해주셔서 한번 구매를 해봤던 월배당 ETF : GOF (구겐하임펀드)에서 배당이 들어왔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겸사겸사 이 펀드에 대한 구조, 그리고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등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 Guggenheim Strategic Opportunities Fund : GOF
ETF는 폐쇄형 경영투자회사로 블랙록 뮤니일드 뉴옥퀄리티 펀드입니다. 이 펀드의 투자 목표는 주주들에게 연방 소득세 및 뉴욕주와 뉴욕 시의 개인 소득세를 면제해주는 높은 수준의 경상소득을 투자정책과 신중한 투자관리와 일치하는 수준으로 제공한다고 합니다. 자산의 약 80%를 연방 소득세와 뉴욕 주 및 뉴욕시의 개인 소득세로부터 면제되는 지방채에 투자함으로 투자목적을 달성하는 펀드라고 하는데요. 주로 정상적인 시장에서 이 펀드는 투자당시의 투자 등급의 품질인 장기적 지방부채에 투자를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 펀드는 그러한 증권에 직접투자 또는 파생상품의 사용을 통해 동의하여 투자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이버 주식개요에 써져있는 내용인데..... 뭔소린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간단하게 공공주식 및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회사채권, 대출, 대출참여, 구조적금융투자등등 투자하고, 신용지수가 낮은 정부채권을 구매하고, 파생증권결합상품을 통해 투자하는 펀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채권(Bond), 파생(derivative), 주식(Stock)등에 투자를 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주로 평가는 고수익 채권에 중점을 둔 폐쇄형 펀드로, 적극적인 관리, 금리가 높은 유가증권에 투자하고 있고, 계속해서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ETF라고 합니다. 하지만 2018년 이후부터는 순자산가치가 감소하고, 펀드자본률이 낮아져서 배당금이 삭감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는 그런 ETF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월배당을 주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펀드이고, 배당성향이 높고, 시가에 비해 10% 이상의 정도로 높은 배당률을 자랑하고 있기도 합니다.
대신에 ETF 수수료는 조금 비싼편입니다. 1.62% 이며, 해당 수수료는 ETF 주식을 매도할때 빠져나가는 비용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번 달에는 월배당으로 1주당 $ 0.182 의 배당을 진행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주식배당으로 설정되어 있으나, 현금으로 변경신청하면 현금으로 배당도 가능합니다.
배당락일인 2월 11일에 가지고 있었으니까, 배당지급일인 2월 26일, 휴일이 있어서, 신한금투에서는 실제로는 3월 2일날 입금되었습니다.
배당세는 현지 원천징수되고, 수량은 많지 않아서 그런지 1.09USD 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소액이지만 겸사겸사 넣어놓은 상황이라 조금씩 조금씩 수량을 늘릴지 고민을 하고 있는 ETF입니다.
몇몇 평가에서는 여러가지 주가도 회복을 하고 했고, 자체적으로 월배당이 꾸준히 들어왔다는 점은 장점으로 꼽히지만 위에도 언급한대로 순자산 가치가 감소하고 있으며, 자기자본으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는 상태라서 앞으로는 지켜봐야 하는 부분이 있는 ETF인것 같습니다.
노출되는 하이일드 채권의 대부분이 변동금리라서 저금리 상황에서는 수익이 애매한 부분도 있고, 앞으로 분배금이 대폭 삭감될 가능성도 있다고 하기 때문에 여러가지로 자료들을 찾아봐야되는 ETF인데요.
국내자료들이 저도 그렇지만 정확하게 예측이나 할 수 있는 좋은 내용들이 담겨져 있지 않아서 여러모로 고민중인것 같습니다 ㅎㅎ 그래도 배당 받았으니까 기분은 좋네요 ^^
해당글은 투자에 대한 권유글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투자기록이며,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습니다.
읽어볼만한 글
2020/03 미국주식투자 : 월배당 ETF (SPHD, QYLD)
2020/02 미국주식 투자의 세금 : 양도소득세, 배당소득세등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