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 서비스와 이커머스의 경쟁력 : Fulfillment By Amazon

풀필먼트 서비스와 이커머스의 경쟁력 : Fulfillment By Amazon

풀필먼트 서비스와 이커머스의 경쟁력 : Fulfillment By Amazon

1. 풀필 먼트 서비스

(1) 풀필먼트 서비스의 이해

 풀필먼트란 물류 전문업체가 판매자 대신 주문에 맞춰 제품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부터 포장을 하고, 배송(+Last mile) 에 이르는 과정을 하는 방식인데요. 아마존에서 "물류를 넘어서는 이커머스 고객의 전 주문과정을 수행하는 센터" 라는 명칭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아마존은 FBA(Fulfillment By Amazon) 를 출시하면서, "Make More Money and, Grow your business Fast, Save time and, Delight your customers" 라는 슬로건으로 서비스를 출시했는데요. 아마존 쇼핑몰에서 구매를 한 상품의 주문이 들어가면 주문한 상품이 물류창고를 거쳐 고객에 배달완료되기까지의 전과정을 일괄처리하는 방식으로 물류의 혁신을 만들어 냈습니다. 

한국에서는 쿠팡이라는 이커머스 플랫폼이 쿠팡 풀필먼트를 운영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아마존과 같이 셀러들에게 공개된 풀필먼트가 아니라 이름만 풀필먼트인 자체 물류인데요. 쿠팡은 미래에는 풀필먼트 사업을 시작하겠다고 밝힌정도이며, 국내 1위 쇼핑몰 점유율을 가진 네이버와 국내 택배 1위사인 CJ 대한통운이 풀필먼트 서비스를 대폭확대하는 방향으로 사업방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의 경우에는 위킵, 두손컴퍼니등 풀필먼트 스타트업들과 협업을 통해서 다양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기도합니다. 


풀필먼트가 기존의 물류와 다른점은 다품종 소량 상품들까지도 주문에 맞춰 개인에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기존의 택배물류에 비해서 풀필먼트 센터에 미리 상품들을 입고시켜 둠으로 하여 기존 프로세스단계를 줄여서 효율성을 더 높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기존 물류에 비해서 Seller (판매자) 의 경우에는 배송등 물류부분을 신경쓰지 않고 판매에 집중할 수 있다는것으로 장점으로 꼽힙니다. 게다가 이커머스 시장에서 개인화 및 다품종 파편화된 소비형태에 따라 적용이 가능한 배송 시스템으로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2) 풀필먼트의 장점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서 이커머스의 셀러들은 고객의 전 주문처리 과정을 아마존에게 위탁하고, 고객 및 판매등에 집중하면서 더 높은 효율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실제로 풀필먼트는 상품판매를 위한 재고관리, 주문접수, 주문에 맞춘 상품 피킹, 포장, 라스트마일 배송, 반품회수, CS관리에 이르는 다양한 물류업무를 수행하는데요. 

그 장점으로는 배송오류를 줄이는 높은 정확성 그리고 주문 후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의 획기적인 단축등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물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는 이커머스 시장에 있어서 소비자들의 주문패턴을 분석하여 배송에 이르기까지 과정이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는데요. 판매되는 제품의 종류와 구매빈도의 증가를 물류센터 내의 이동에 따른 철저한 물류데이터 분석과 활용을 통해서 배송오류를 획기적으로 줄여내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관 및 픽업 출고에 이르는 동선이 줄어들어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데이터 뿐만 아니라 로봇, 자동화,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등 다양한 기술적인 부분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아마존 FBA에서는 물류자동화 설비 및 로봇으로는 KIVA, Drive Unit, Robostow등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외에도 물류혁신으로 불리우는 다양한 기술적 혁신들이 지금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3) 풀필먼트의 경쟁력 

풀필먼트는 이커머스 산업의 경쟁력으로 꼽히고 있는데요. 풀필먼트를 통해 물류를 선점할 수 있으며, 풀필먼트를 통해서 서비스의 품질 및 경쟁우위와 직결되며, 비용절감등 다양한 효과들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점은 고객들에게 더 빠른 서비스의 제공, 서비스 품질의 향상으로 이어지고, 고객들이 유입 및 이커머스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는 등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필수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풀필먼트 센터를 구축하려고 하는 쿠팡 및 네이버등과 같은 업체들은 기존의 시장에 더불어서 위탁물류를 통한 추가적인 수익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하고 있는데요. 

아마존이 실제적으로 기존의 물류센터가 아닌 물류센터를 재설계하고 풀필먼트 센터를 통해서 이커머스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흑자전환을 이룬것처럼 많은 업체들이 풀필먼트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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