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 아이템 소싱 체크리스트

1. 인터넷 쇼핑몰 아이템 소싱 체크리스트

1) 인터넷 쇼핑몰의 아이템 소싱이란 ?? 

아이템 소싱이라는 영어로는 Item Sourcing 이라고 하여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상품을 구매 또는 제조하여 -> 소비자에게로 판매하는 구조가 인터넷 쇼핑몰의 기본적인 구조인데요. 이러한 판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찾아내는 것이 아이템 소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팔 수 있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어떤 제품을 판매할 것인가에 따라서 많은 것들이 달라지는데요. 이러한 아이템 소싱 및 선정을 위해서는 다양한 부분들을 따져보아야 합니다. 물건을 적절하게 공급받을 수 있는지, 시장에서 고객들이 좋아하는지, 적절하게 판매하여 수익을 남길 수 있는지 여러가지 요소들 중에서 간단하게 들어보는 인터넷 쇼핑몰 아이템 소싱 체크리스트를 담아봤습니다. 


2) 한눈에 보는 아이템 선정 체크리스트 표 

2. 한눈에 보는 아이템 선정 체크리스트 표

3. 인터넷쇼핑몰 아이템 소싱 체크리스트

인터넷 쇼핑몰 아이템 소싱을 하기 위해서는 판매할 아이템에 대한 부분과 시장의 상황, 수익성등 다양한 부분들을 찾아서 분석하고 판단해 보아야 합니다. 실제로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많은 물건들이 좋은 분석과 기획을 통해서 잘 판매되기도 하지만, 적절한 아이템이 아닌 경우에는 판매되지 않고 악성재고로 남아서 사업을 어렵게 하기도 하는데요.

고객들이 잘 팔릴만한 아이템을 찾는데 있어서 아래의 내용들이 정답은 아니지만, 미리 체크해두면 좋을 요소들을 다양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1. 쇼핑몰 창업자가 흥미를 가지고 있으며, 잘 알 수 있는 아이템인가?? 

인터넷 쇼핑몰의 상품들도 창업자가 잘 알고, 잘 알 수 있는 아이템이 좋습니다. 상품에 대하여 아는 것은 기본으로 전문성까지 갖추고 있다면 고객들도 판매자를 신뢰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상품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여야 판매하는 상품을 확장하고, 문제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2. 상품의 공급이 원할한가?? 

상품의 공급사, 도매상등등 다양한 상품을 공급해주는 공급처가 있습니다. 공급처에 대한 관리 및 사입, 재고관리등을 통해서 고객이 필요한 수량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만약 고객들이 해당 상품을 품절로 인하여 주문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셀러는 판매의 기회를 놓치게 될 것입니다. 

 

3. 상품의 세분화가 되어 있는가? 

인터넷 쇼핑몰은 경쟁이 매우 강한 시장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제품은 이미 다른 판매자들이 팔고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에 따라서, 상품을 소개하는 방식에 따라서 상품이 세분화되어 있다면 그 틈새시장을 통해서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틈새시장에서는 경쟁이 상대적으로 낮고 고객들이 충성도도 높아 자사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4.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인가?? 

인터넷 쇼핑몰에서 경쟁이 매우 치열한 아이템을 판매한다면 이미 판매하고 있는 셀러들이 우선할 수 밖에 없습니다. 광고 비용등도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의 경우에는 가격 경쟁이 심하여 마진구조를 만들기 어려우며, 해당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창업 초기에는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 보다는 보다 세분화되어 틈새시장에서 경쟁이 약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가격 경쟁력을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인가??

상품을 판매하는데 있어서 경쟁이 치열한 아이템들의 경우에는 판매자들끼리 가격경쟁이 심화됩니다. 이렇게 되면 모두가 저가 전략으로 판매가를 낮추는 경쟁상태에 접어들게 되는데요. 따라서 수익성이 매우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박리다매를 할 정도로 갖추어진 시스템을 가진 판매자와 경쟁에서 밀린다면 아이템이 잘 판매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6. 경쟁업체와 차별화가 가능한 아이템인가?? 

경쟁업체와 차별화가 가능한 아이템이라면 고객들의 흥미를 끌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포인트에서 고객들은 지갑을 열게될 것입니다. 또한 아이템 뿐만 아니라 아이템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방식에서도 경쟁업체와 다른 차별화된 방식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앱을 통한 공동구매, 크라우드펀딩등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로 차별화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7. 시장에서 인지도와 고객이 생각하는 이미지는 어떠한가?? 

시장에서 잘 팔리지 않는 제품들은 대부분 시장에서 고객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꼭 필요하지 않은 아이템일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선택하는 주체는 소비자입니다. 소비자의 수요, 취향등 소비자에 집중하여 아이템을 찾아야 합니다. 

 

8. 제품 배송 시 파손등의 위험부담이 있는 제품인가?? 

인터넷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과는 다르게 택배를 통한 배송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택배의 경우에는 제품 배송 시 파손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구와 같은 대형 제품의 경우에는 일반 택배로는 배송이 불가하며, 비용이 매우 비싼 화물택배등을 활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품 배송에 관련된 이슈를 꼭 생각하여 아이템을 소싱하여야 합니다. 

 

9. 반품의 확률이 높은 제품인가?? 

초창기의 인터넷 쇼핑몰 셀러라면, 반품의 확률이 높은 제품들의 경우에는 CS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경우에는 상품수령 7일이내의 반품등이 법적으로 정해져 있는 부분이며, 특별히 식품등과 같이 개봉 시 가치가 떨어지는 제품을 제외한 개봉시 반품불가, 개봉시 환불불가와 같은 이야기는 통하지 않습니다. 제품 특성이나 단순 변심으로 인한 교환,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인터넷 쇼핑몰의 일방적인 고지는 법적효력도 없습니다. 

아래는 참고삼아 알아두시면 좋을 반매자가 반품을 거절할 수 있는 사유 입니다.  

소비자가 상품을 훼손
사용으로 인한 가치 감소
시간 경과로 재판매가 어려울 정도로 가치 감소
복제 가능한 재화의 포장 훼손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 등등 

 

10. 유행과 시즌(계절)에 따라 수요가 달라지는 아이템인가?? 

단기적인 유행상품의 경우에는 유행이 끝나면 판매가 급격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계절상품의 경우에는 해당 계절에는 잘 판매가 되지만 다른 계절에는 판매가 매우 적어지게 됩니다. (예를들면, 핫팩, 선풍기등등) 따라서 유행상품의 경우에는 적정한 재고 보유 후 판매 종료를 하여 악성재고가 남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계절상품의 경우에는 재고 수준을 계절에 맞추어 보유하도록 하며, 다음 계절에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지 않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11.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아이템인가?? 

오픈마켓 및 스마트스토어등에 입점할 수 없는 제품을 비롯하여 인터넷으로 판매할 수 없는 제품의 경우에는 당연히 판매할 수 없습니다. 완전 불법 제품들은 당연히 판매할 수 없으며, 전안법에 따른 KC인증이 필요한 제품, 주세법에 따른 규제, 청소년 보호법등에 대한 규제들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또한 구매대행제품이라고 하여도 국내에서 반입될 수 없는 품목에 대한 판매는 불가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은 아이템 소싱을 하면서 꼭 체크하여야 합니다. 

 

12. 판매하려는 아이템의 마진구조, 수익성이 있는 제품인가?? 

판매하려는 아이템 소싱을 위해서는 결과적으로 수익성이 있어야 합니다. 제품을 판매하고 마진이 얼마나 남을지, 제품원가를 비롯하여 세금, 수수료, 재고비용등을 감안하여 수익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실제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제품이라면 아무리 시장에서 잘 팔리는 제품이라고 하여도, 비용이 더 많이 발생하고, 마진이 없어서 실제로는 손해를 보게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