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롭테크 (Prop Tech) 에 대한 간단 정리

프롭테크 (Prop Tech) 정리글

 

프롭테크. 

프롭테크  (Prop Tech) 는 부동산 (property) 과 기술 (technology) 을 결합한 용어로, 정보기술을 결합한 부동산 서비스 산업을 이야기하는데요.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등 새로운 정보기술들을 결합하는 부동산 서비스를 이야기합니다. 

프롭테크는 기존에 있던 인터넷 부동산 시세조회, 중개서비스등 수준에을 넘어서서 3차원 공간설계, 부동산 크라우드펀딩, 사물인터넷 기반의 건물관리등 새로운 분야에서 발전을 하면서 더 많이 언급되는 용어인데요. 

2006년 미국의 온라인 부동산중개회사 Zillow 부터 다양한 회사들이 프롭테크의 분야에서 사업들을 진행해나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다방, 직방등 정보앱부터, 다양한 산업에서 새로운 프롭테크 스타트업들이 등장을 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부동산 중개부터 시작하여, 부동산관련 데이터를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제공하며, 고품질의 맞춤형 종합 부동산 관리 서비스를 선보이는 새로운 프롭테크 기업들에 많은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은 부동산 시장을 뒤흔드는 혁신적 서비스로 새롭게 발전을 하고 있는데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임대 및 부동산의 효율적 관리, 감정 평가, 임대수익관리, 부동산 프로젝트 기획지원등 분석과 평가,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기술을 바탕으로 3D 인테리어, 건물의 공정률을 확인할 수 있는 드론기술, 블록체인을 활용한 부동산 서비스의 투명성과 보안성 발전등 다양한 사례들을 열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프롭테크의 발전을 통해서 고객들은 더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프롭테크가 기존의 부동산 산업에서 정보의 비대칭 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사업모델로 굉장한 사업성을 인정받고 있기도 합니다. 

그동안의 부동산산업은 정보의 비대칭성으로 인한 디지털화 지연, 자산별로 이질성이 높아 가치 산정의 어려움, 정보수집과 가격포착의 어려움등 다양한 정보의 비대칭 현상들이 발생을 했었는데요. 

이러한 현상들을 실시간으로 모을 수 있는 기술적인 기반, 그리고 다양한 프롭테크 기업들의 등장으로 이러한 정보들이 계속해서 모이고 쌓이고 분석되면서 정보가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가기도 하고,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프롭테크 기업들이 또 새로운 변화와 새로운 시장의 발견으로 부동산산업을 이끌고 있는데요. 

단순히 부동산을 넘어, 금융, 새로운 기술들이 모여 만들어가고 있는 프롭테크라는 단어를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네요 


블로그 읽어볼만한 글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