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구글 색인 등록 및 구글블로그 색인등록하기

티스토리 구글 색인 등록 및 구글블로그 색인등록하기


1. 구글 서치콘솔과 색인등록 

구글에 검색을 노출하기 위해서는 구글 서치콘솔이라는 곳에 등록을 하고, 색인등록을 통해서 구글의 크롤링봇이 등록한 웹사이트를 읽고 색인을 등록하는 절차를 거치면 구글에 검색이 노출이 됩니다. 

이때 구글을 서치콘솔에서 사이트맵과 rss / feed 를 이용하여 구글 검색등록을 하는데요. 구글 서치콘솔의 크롤봇이 내 티스토리 또는 구글블로그를 들어와서 색인을 등록하고 검색에 노출시켜줄 수 있는데 이게 실제로는.... 조금 느릴때가 많습니다. 

네이버와 다음등과는 다르게 검색노출에 꽤 많은 기간이 걸리고 그리고 추후에는 제대로 색인이 등록되지 않아서 수동으로 색인을 등록해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서치콘솔에 이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일일히 해주어야 하는것은 좀 귀찮은 일이기도 합니다. 

이때 수동으로 색인등록을 미리 해두는 방법이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진행을 하시면 색인등록을 수동으로 해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주 구글 크롤봇이 와서 색인등록을 해놓으므로 한번씩 신경쓰시면 좋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와 구글 블로그 글을 쓰면 그냥 서치콘솔에서 구글 봇이 와서 읽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색인요청을 바로바로 수동으로 해두는것이 검색노출을 조금 더 빠르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색인 수동등록하기
다음과 같이 색인생성요청을 미리 해둘 수 있습니다. 



2. 티스토리 / 구글 블로그 수동으로 색인등록하기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site map을 구글 봇이 못읽어가는 경우가 있고, URL검사를 해도 색인을 안시키는 경우가 많은데요. 게다가 사이트맵 자체가 1000개까지밖에 URL등록이 안되며, 페이지 링크에 대해서 구글이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에는 제대로 색인이 등록안되는 경우가 있을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https://www.google.com/ping?sitemap=https://ID.tistory.com/sitemap.xml



인터넷 브라우저에 다음과 같이 Ping을 인터넷 창에 넣어주면 구글 봇이 사이트맵에 들어와 랜더와 크롤링을 진행합니다. 


Sitemap 알림접수
인터넷 창에 입력하는 경우 보는 메시지

사진으로 보시면 티스토리 아이디를 기입하지 않고 보낸내용으로 실제 티스토리나 구글블로그를 입력하는 경우에는 제대로 접수가 되어 몇시간 뒤 봇이 다녀간다고 합니다 

Ping을 입력하면 제대로 색인등록이 되는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실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작은 차이이지만, 이런 부분들을 놓쳐서 힘들게 작성한 글들이 아깝게 누락되는 경우가 발생한다면 매우 슬픈 일일것 같습니다. 

미리미리 챙겨두시면 좋은 내용이라서 담아봤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