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의 아이디어 플라이 휠 (Flywheel effect)

아마존의 아이디어
플라이 휠 (Flywheel effect)


* 아마존 성공의 아이디어 - Flywheel effect

 1. 아마존의 성공방식이라고 알려져 있는것이 바로 플라이 휠 (Flywheel)이라는 단어입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회장이 식사 중 냅킨에다 그렸다고 해서 냅킨 스케치라고도 불리기도 하는 이 비즈니스 모델은 많은 부분들이 굉장히 공감가는 부분들이 많은데요. 

좋은 아이디어를 성장으로 만들어가는 방식으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아마존의 플라이휠은 간단하게 이런 내용으로 볼 수 있는데요. 
간단히 설명하면 가운데 Growth 를 위한 목표를 위해서 모든 구조들을 만들어갑니다. 

우선 비용을 효율화 해서 저비용 구조를 만드는것에 집중하고, 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판매하고, 그리고 만족하는 고객들의 고객경험을 통해서 다시 트래픽이 증가하고, 증가하는 트래픽을 바탕으로 더 많은 판매자들이 아마존으로 모일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것을 통해서 더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상품들을 아마존에서 계속 판매를 하고, 다시 이러한 장점들을 바탕으로 더 많은 고객들이 좋은 경험을 하도록 만드는 것을 통해서 목표인 성장을 이뤄내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결과적으로는 수많은 고객들을 모으고, 이 수많은 고객들을 모으는 셀러들이 모이고, 다시 이러한 것들을 통해서 저비용, 고효율 구조를 만들어내고 이것을 다시 고객들에게 돌려주는 아마존만의 방식을 아주 잘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아이디어 플라이 휠 (Flywheel effect) 정리하자면 


1. 낮은 가격으로 고객을 모든다

2. 고객이 늘면 비용을 들여서라도 물건을 팔려는 판매자들이 많아진다.

3. 규모가 커지면 아마존의 고정비용은 낮아지고 효율성이 높아진다. 

4. 효율성이 높아진 상태에서 고객들을 위해서 가격을 더 낮춰서 공급한다


아마존의 목표 (베이조스 회장의 목표) 


아마존의 목표는 좋은 고객경험을 위한 극도의 고객집착, 진실 추구, 장기적 사고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이제는 데이터분석을 통한 고객만족, 좋은 고객경험 이러한 목표들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보실 수 있는데요. 

요 근래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고객중심의 경영, 그리고 이를 위한 구조,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을 데이터화 하는 것까지. 아마존의 전략들을 잘 나타내는 것을 플라이 휠을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플라이휠은 동력없이 관성만으로 회전운동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계인데요. 휠을 돌리려면 처음에는 폭발적인 힘이 필요하지만, 한번 가속도를 얻으면 스스로 돌아가며, 에너지를 저장하고, 연료 공급 없이도 엔진을 움직이게 하는 것처럼 아마존의 플라이 휠도 초반에는 많은 힘든점이 있지만, 오랫동안 일관된 방향으로 밀면서 스스로 돌아가는 힘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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